검색어 입력폼

학교 교육론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학교란 무엇인가
2. 학교교육의 변천과정
3.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본문내용

1) 학교의 의미

학교란 일반적으로 일정한 발단 수준에 있는 학생들에게 일정한 건물에서 교직원이 정해진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맞추어 조직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초의 학교는 이러한 일반적인 의미와는 거리가 있는 모습으로 시작되었다. 그것은 학교를 뜻하는 영어 ‘school'의 어원을 찾아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school’의 라틴어는 ‘schola’ 이고, 이것은 희랍어의 ‘scholē’ 에서 유래하였는데, 이것은 한가(閑暇)롭다 라는 의미를 갖는다. 즉 희랍에서 시작된 최초의 학교는 노동에 대한 책임이 없는 시민, 귀족 계급들이 여가의 일환으로써 대화를 통하여 세계를 배우며 논쟁하던 장소를 의미하였다고 할 수 있다. 생산활동은 노예가 담당하고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있는 상류층 자녀들의 교양 향상과 아테네 시민으로서의 훈련을 위하여 웅변술과 신체적 훈련 등이 학교라는 일정한 공간에서 이루어졌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최초의 학교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아(Akademeia)라고 할 수 있다. 아테네시(市)를 조망할 수 있는 높은 언덕에 자리잡고 하늘과 땅, 그리고 아테네의 정치와 사회에 대하여 논의하던 아카데미아는 학교라는 제도의 최초의 모습이라고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의 학교는 많은 변화를 갖게 된다. 즉 학교는 법률적으로 ‘국가·지방 공공단체·학교법인에 의하여 감독 관청의 인가를 받고 또 행정 지도를 받는 일정한 교육기관’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참고 자료

윤구병, 실험학교 이야기, 보리, 2000
동아일보, 선진교육을 벤치마킹하라, 동아일보,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