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평] 막심 고리키의 어머니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전공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막심 고리키의 생애
2. 막심 고리키의 작품세계
3. 어머니의 상징적 의미 소고
4. 사회주의 리얼리즘 문학의 효시, 어머니
5. 위대한 혁명사상, 그 이상의 위대한 모성애

본문내용

2. 막심 고리키의 작품세계

그는 20세기 러시아 문학의 중심이자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완성한 작가로서 문학사에서 독특한 지위를 점하고 있다. 고리키는 종래의 혁명적 소설가란 범주에서 벗어나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시대의 황금기 러시아 문학의 전통을 물려받아, 다른 문학세계로의 일대 전환점을 이룬 다음, 후배들에게 넘겨준 것으로 평가된다. 그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 러시아의 혁명적인 상황의 이해를 빼놓을 수 없다. 당시 19세기 말은 봉건적인 차르 체제의 몰락과 함께 뒤늦게 들어온 자본주의의 위세가 점차로 강화되던 시기였다. 그리하여 사회의 부패는 심화되고 민중들의 삶은 극도로 피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가 대두하였고, 1905년 혁명 당시 프롤레타리아가 전면에 등장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였다.
이러한 격동의 상황 속에서, 그의 문학은 강인한 주인공에 의한 사회의 부정. 부조리에 대한 공격, 인간 옹호를 목표로 하는 휴머니즘이 강한 문학이다. 그는 출신성분이 말해주듯 주로 하층민의 밑바닥을 리얼하게 그려나갔는데, 희곡 [적]과 장편소설 [어머니]는 프롤레타리아의 모습을 그린 전형적인 작품, 그의 작품세계를 잘 나타낸다.
그가 창시한 것으로 알려진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혁명초기의 당성이 강하고 기계주의적인 문학 창작방법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것으로, 소련문학의 새로운 정통성을 확립하여 했으나, 그것을 완전히 극복하지는 못했다. 동지냐, 적이냐의 단순한 인물 설정 등 초기 우리 나라의 카프 문학의 양상과 비슷한 이전의 문학경향은 자유로운 문학의 창조를 저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노선을 수정하면서 등장한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