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어국문] 용담유사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열공하십시요^^

목차

1.서론
2.작가
3.창작배경
4.내용
5.형식
6.문학사적의의
7.결론

본문내용

가사란 국문학 형태상 독특한 장르다. 운문적 형식에 수필적 내용을 담고 있어 시적 정감을 자아내면서 산문적 의미를 전달한다. 가사문학의 사적이 고찰은 아직 정리되지 않았으나 대체로 초기에는 문학적 경향이 깃든 작품이 많았으나 후기로 내려오면서 문학 아닌 다른 실용적 방향으로 전용된 경우가 많았다. 동학가사는 이러한 면에서 볼 때 가사의 실용적 전용을 의미하는 작품의 하나다. 수운이 동학을 창건하고 득도의 희열과 제자들의 훈계를 위하여 창작된 이 가사는 국문학사상 양적으로도 개인의 저작으로는 풍부한 편이며, 동일한 내용이 가사마다 되풀이 되어 그의 생애나 가르침을 엿보기에도 좋은 작품이다. <용담유사>는 <동경대전>과 함께 동학의 가장 중요한 경전이다. 시기적으로는 19세기 중엽이라는 조선조 후기에 쓰여진 작품이지만 그 안에 담겨진 근대적 의식과 개화기의 문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개화가사의 효시로 알려진 <용담유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최제우( 崔濟愚 ; 1824~1864 )
최제우의 원래 이름은 제선(濟宣)이고, 호는 수운(水蕓)이며 제우는 나중에 그가 고친 이름이다. 경북 경주군 견곡면 가정리에서 몰락한 향촌양반 가정의 서자로 출생하였다. 아버지 최옥은 문장과 도덕으로 경상도 일대에서 손꼽히는 명유였으나 평생 동안 뜻을 펴지 못하고 산림처사로 일생을 보냈다. 그는 또 두 번이나 상처를 하는 동안에, 아들을 얻지 못하였다. 그러자 바로 아래 동생의 아들을 양자로 삼아 버렸다. 그런데 그 후에 행상을 하며 이웃 마을에 살고 있던 과부 한씨를 맞아 아들을 얻게 되었던 바, 이 아들이 바로 제선이었다. 몰락한 유학자 집안 출신인 그는 당시의 유교적 봉건 지배체제가 대토지 사유화로 인한 내적인 모순과 일본 및 서구열강의 침탈이라는 외세의 압박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회, 「가사연구」, 태학사
김인환, 「최제우작품집」, 형설출판사
류연석, 「한국가사문학사」, 국학자료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