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정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론

1. 고구려
(1) 건국신화
(2) 건국과정
(3) 성장과정

2. 백제
(1) 건국신화와 건국과정
(2) 성장과정
3. 신라
(1) 건국신화
(2) 건국과정과 성장과정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고구려

(1) 고구려의 건국신화
만주에 부여라는 나라가 있었는데 북부여왕은 늙었으나 아들이 없어 산천을 두루 다니며 제사를 드리던 중 곤녕이라는 곳에 이르렀을 때 말이 큰돌을 보더니 눈물을 흘렸다. 왕이 이상하게 생각하여 사람을 시켜 그 돌을 굴러보니 한 어린아이가 개구리 모양으로 쪼그리고 있었는데 등에는 금빛이 찬란하였다.
왕은 하늘이 주신 아들이라 생각하고 크게 기뻐하며 아이 이름을 "금와"라고 하였다. 어느 날 천제(하느님)는 꿈에 나타나 "이 곳은 내 자손이 나라를 세우려고 하니 너희는 동해 바닷가 가섭원이라는 곳 에 도읍을 정하라." 라고 하여 북부여왕 해부루는 가섭원으로 나라를 옮기고 이름을 동부여라고 하였다. 그러자 천제의 아들 해모수라고 하는 사람이 나타나 북부여에 새로이 나라를 세웠다. 한편 동부여에는 해부루왕이 죽자 금와가 왕이 되었다.
어느 날 금와왕은 사냥을 하다가 깊은 숲 속에서 유화라는 하백의 딸을 발견했다. 유화는 해모수라는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청년의 꼬임에 빠져 허락도 없이 혼인을 했다가 해모수가 없어지자 유화는 그의 아버지 하백에게서 버림을 받게 되었다고 하였다.
금와왕은 기이하게 여겨 유화를 데려다 작은 방에 가두었다. 그러던 어느 날 유화의 방에 햇빛이 비치고 큰 알을 낳게 되었다. 왕은 해괴한 일이라고 생각하여 알을 밖으로 내던져 버렸다. 그러나 알 주위를 지나는 모든 동물들이 피해가고 오히려 알을 품어 주었다. 그래서 왕은 알을 깨뜨리려고 했으나 깨어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