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예이론] 사회. 문화적 비평 서설 이선영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개인감상글임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와 같이 19세기까지의 사회.문화적 비평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더욱 다양한 갈래와 다듬어진 논리와 그리고 높은 비전을 갖게 된다. 여러 경향으로 전개되어 온 많은 이론들 가운데서 오늘의 사회.문화적 비평의 형성에 중요한 구실을 한 것으로 생각되는 루카치와 골드만의 견해에 관해서 주로 살펴보기로 한다.
루카치는 역사철학적 사상의 기초 위에 비평론을 전개하고 있다. 루카치의 문학 내지 예술에 관한 많은 이론은 근본적으로 이 전체성의 개념 내지 역사 철학의 사상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다. 예컨대

<소설의 이론>에서 루카치는 근대 소설의 유형을 삶의 전체성이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었느냐에 따라서 분류하고 있다. 즉, 소설의 주인공과 세계와의 관계를 통해서 삶의 외연적 혹은 내포적 전체성이 어떻게 지시되고 있느냐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소설의 유형을 네 가지로 나누고 있다. 그것은 1. 추상적 관념론의 소설 2. 환멸의 낭만주의 소설 3. 종합론을 시도한 교양소설 4. 삶의 사회적 형식을 초월하려는 소설로 되어 있다. 그는 문학에 있어서 객관적 현실을 실제 있는 그대로 파악한다는 것과, 직접 나타난 것을 재현하는 데에만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것이 지극히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모더니즘과 자연주의는 예술작품에 나나는 상황들과 인물들 사이의 중요성의 차이를 구별하는 전채성에 대한 의식이 없다는 점에서 유사한 것으로 규정하였다.

골드만의 이른바 발생론적 구조주의는 고전적(내지 정통적) 마르크스주의에서 출발하였으며, 루카치의 소설론에 자극된 것이다.

참고 자료

사회. 문화적 비평 서설 -이선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