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학] 교사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실천도와 관련요인-논문요약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및 개념틀
2.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3. 연구도구
4. 자료 분석 방법

Ⅲ. 연구결과
1. 대상자의 제 특성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인지 - 감정 특성
3.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 관련요인

Ⅳ. 논 의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교사들의 건강증진생활양식의 실천도를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초중등학생의 건강증진생활양식의 실천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교사들의 건강증진생활양식의 실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고자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Pender(1996)의 건강증진모형에 근거하고,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중심으로 개념적 틀을 구성하였으며, 부산 및 경남 소재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중 임의로 선정된 12개 학교(초등학교 9, 고등학교 3)에 근무하는 교사 30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는 5점 만점에 2.8점이었으며, 조화로운 관계가 3.2점으로 가장 높고, 전문적 건강관리가 2.0점으로 가장 낮았다.
▪증진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연령(높을수록), 결혼상태(기혼), 교직경력(많을수록), 지각된 건강상태(높을수록), 자아존중감(높을수록), 내적 건강통제위(높을수록), 지각된 유익성(높을수록), 지각된 장애성(작을수록), 자기효능감(높을수록), 사회적 지지(높을수록) 등이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공변량으로 하고 다중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 확인된 건강증진생활양식 관련요인은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지각된 유익성, 자기효능감, 지각된 건강상태이며 이들에 의한 설명력은 44.7%이며 공변량을 고려한 전체 설명력은 49.4%이었다.
▪교사들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안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한 후 효과평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사들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가 학생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와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 또한 수행되기를 제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