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식문화] 이스라엘의 음식문화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5.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의 음식문화에 대한 레포트를 제출할 때 썼던 레포트입니다. 이스라엘의 음식문화를 그들의 종교를 중심으로 풀어쓴 음식문화사 레포트 입니다.

목차

-머릿말
-본론
+이스라엘의 역사에 따른 음식문화사
+이스라엘의 종교에 따른 음식문화사
+이스라엘의 정결음식법
+이스라엘의 명절 음식
+이스라엘의 식사 및 음식
-맺음말

본문내용

역사상 주목할 만한 만찬들의 몇 가지 모습에서 이스라엘의 음식문화를 상상해볼 수 있다.

우선, 기원전 10세기 솔로몬의 제1차 성전이 세워진 예루살렘의 음식을 보면 기본적인 음식재료는 성경에 언급되는 일곱 가지 식물에서 알 수 잇듯이 밀, 보리, 무화가 열매, 포도, 대추 야자 열매, 석류, 올리브열매 이다. 양파, 마늘, 호박 등의 야채도 많이 사용되고 대두는 수프를 만드는 데 이용되었다. 상윗층 사람들의 식탁에는 양고기나 쇠고기, 각종 사냥한 짐승의 고기가 쓰였다. “솔로몬의 하루 양곡은 고운 밀가루 삼십 섬, 거친 밀가루 육십 섬, 기름진 소 열 마리, 목장 소 스무 마리, 양 삼백 마리였고 그밖의 숫사슴, 산양, 숫노루, 날짐승이 있었다. (열왕기상 5:2~3)”는 말씀에서 알 수 있었다.

1세기 제2차 성전시대인 예수님 시대의 음식은 유명한 ‘최후의 만찬’에 상징적으로 나타나 있다. 유월절 만찬 세데르가 그 식탁이었다면 희생양의 구운 고기, 무교병, 쓴 나물, 와인 등이 구성 메뉴였을 것이다. 만약 평범한 예루살렘 시민의 식탁이었다면 조촐한 빵과 콩 요리, 물과 와인이 놓였을 것이며, 메시아 재림 때의 식탁은 아마도 거대한 물고기 요리, 야생황소 요리, 만나 천국의 온갖 과실과 열매 그리고 여러 가지 야채들이 올려진 식탁이 될 것이다.
1세기 헬라 및 로마의 영향을 받은 식탁의 모습을 상상해보면 신선한 야채가 즐비하고 순무, 오리, 무절임, 절인 고기요리, 구운 고기, 훈제 및 튀김요리, 사과, 아몬드, 배, 복숭아, 머루, 귤 등의 과일, 각종 와인이 ‘ㄷ’자 형으로 놓여진 테이블 위에 차려져 있고 바닥에 기대어 식사하는 로마식 귀족의 만찬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한편, 12세기 예루살렘에 도착한 십자군 귀족들은 중동지역 요리에 관심을 갖게 된다. 유럽에서는 귀한 여러 향신료를 넉넉히 사용하고 바나나, 선인장 열매, 무화과들의 과일도 요리에 사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