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지구과학] 지질시대 화석과 환경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시대별로 화석 사진들이 많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선캄브리아대 - 8장
고생대 - 3장
중생대 - 20장
신생대 - 6장
구하기 힘든 것들도 많이 첨부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지질시대의 구분
1) 선캄브리아대(약 38억 년 전 ~ 약 5억 7천만 년 전)
2) 고생대(약 5억 7천만 년 전 ~ 약 2억 3천만 년 전)
3) 중생대
4) 신생대

본문내용

1) 선캄브리아대(약 38억 년 전 ~ 약 5억 7천만 년 전)
선캄브리아대는 은생대라고도 불린다. 선캄브리아대는 크게 초기, 중기, 말기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초기와 중기를 시생대, 말기를 원생대라 부른다.
아직까지 선캄브리아대에 대한 범세계적이 세계적인 통일된 세분안은 없는데 그 이유는 화석에 의한 시간 층서적 세분은 선캄브리아대 말엽의 약 10억 년을 제외하고는 거의 불가능하고, 절대연령 측정은 주로 화성암과 변성암에 대하여만 가능하므로 퇴적암 자체의 연령 결정에는 큰 오차가 동반되며, 한 지역의 연대 구분을 다른 지역에 원용시킬 정도로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리고 화석이 적은데 그 이유는 당시에 살았던 생물의 수가 적었고, 생물의 대부분이 단단한 뼈나 껍질이 없으며, 지질 시대를 거치는 동안 지각 변동을 받아 없어졌기 때문이다.

(2) 제 4기
제4기는 지질시대의 마지막 기로서 전체46억년 중의 불과 1/2,300에 해당하는 극히 짧은 기간이지만, 이 기간동안 생물계에는 인류가 출현한 획기적인 사건이 있었고, 기후의 변화는 중생대이래 경험해보지 못했던 대 빙하기를 맞이하였다.
① 환경
㉠ 암석: 대체로 해안에서 5m이상 되는 단구(terrace)나 높은 하안단구(river terrace)에 플라이스토세의 지층이 잘 발달한다. 홀로세 지층은 해안이나 하안에서 5m미만이거나 얼마 높지 않은 평지에 사력층, 점토층으로 잘 발달한다.
㉡ 빙기: 플라이스토세 중에는 북반구에 빙원이 넓게 분포되어 두꺼운 얼음의 층으로 덮여 있던 일이 몇 변 있었다. 캐나다는 전부 빙하로 덮여있었고 북위 40°부근의 미국의 평지에까지도 침입하였다. 빙하는 존재는 표석점토로 실증된다. 현재는 비름빙기 또는 위스콘슨빙기 직후의 현세에 속하며 이를 후빙기라고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