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철학]향연과 파이드로스 소논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2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대학원 소논문 수준에 해당합니다.

목차

Ⅰ. 플라톤의 [향연]의 이야기 배경

Ⅱ. [향연]에 담겨있는 교육철학

Ⅲ. [향연]이 제시하는 두 가지 관계

1. [향연] 참가자들의 에로스에 관한 의견 정리 : 첫번째 관계

2. [향연]에 나타난 사랑하는 자와 사랑받는 자의 관계 : 두번째 관계

Ⅳ. [향연]에 나타난 두 가지 관계에 대한 오늘날 ‘교육’의 접근법

Ⅴ. 플라톤의 [파이드로스]

본문내용

Ⅰ. 플라톤 [향연]의 작품 배경

소크라테스와 향연장으로 간 아리스토데모스가 아폴로도로스에게 향연에 있었던 사건을 이야기했고, 플라톤의 ‘향연’은 향연이 있은 2, 3년 후 아폴로도로스가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친구에게 자신이 들은 이야기를 되풀이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야기’는 기원전 416년 아테네의 비극 작가인 아가톤의 작품이 경연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을 때, 이것을 축하하기 위하여 아가톤의 집에서 벌어진 축하연의 이틀째 저녁에 있었던 토론이다. 연회의 참석자는 파이드로스, 파우사니아스, 에뤼크시마코스, 아리스토파네스, 아가톤, 아리스토데모스, 소크라테스였으며, 토론의 마지막에 알키비아데스가 참석한다.
소크라테스의 연설은 만티네이아의 디오티마라는 여자와 소크라테스 자신과의 대화를 옮기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디오티마가 소크라테스에게 묻는 질문은 소크라테스가 아가톤에게 하는 대답한 내용과 일치하고, 소크라테스가 디오티마에게 하는 대답은 아가톤이 소크라테스에게 한 질문과 일치한다. 즉, 소크라테스는 아가톤 역을 떠맡음으로서 자신의 방식으로 ‘사랑의 찬양’을 하여 ‘보편적 미의 의미’와 ‘학생, 교사, 교육내용의 관계’를 밝히게 된다.

플라톤의 ‘향연’이 대화의 형식을 채택한 이유는,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진리탐구의 방법으로 질문과 대답 형식의 대화법을 원칙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플라톤은 스승의 대화법을 자신의 작품에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소크라테스의 모습과 사상을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재현하려 하였다.
또한 ‘향연’에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이 독자적인 교육철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받은 자의 독자성’은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임채식ㆍ정찬주ㆍ한상규 공저, 양서원, 2002

2. “플라톤의 대화” 플라톤 저, 최명관 역 종로서적 1984

3. 수업 배부자료
이홍우 (1) ‘사랑으로서의 敎育 : Plato [향연]’
(2) 파이데라스테이아와 胎敎 : 敎育의 原初的 勢力을 찾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