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 이자율 결정이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자본시장론 [이자율 결정이론] 과제입니다.

목차

1. 이자란?
(1)근대 경제학에서의 이자
(2)마르크스 경제학에서 본 이자

2.이자율 결정이론
(1) 대부자금설(Loanable funds of theory)
(2) 유동성선호설(Liquidity preference theory)
(3) 통화적 대부자금설
(Monetary loanable funds theory)

본문내용

1. 이자란?

자금을 일정한 기간 동안 대부해 준 데 대한 보상. 대부한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이자율이라 하며 이자율을 금리라고도 한다.

(1) 자금을 일정한 기간 동안 대부해 준 데 대한 보상. 대부한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이자율이라 하며 이자율을 금리라고도 한다.
근대경제학에서의 이자
이자와 금리는 자금의 대차(貸借)에 따라 성립되기 때문에 현금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물적인 측면에 입각해서 이자와 금리가 자원분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견해도 오래 전부터 있었다. 즉, 이자는 가계(家計)의 입장에서는 장래의 소비에 대비하여 저축하는 일종의 시간선호(時間選好)에 대한 보상인 셈이다.
현재의 소비를 희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상(이자)이 지불되는 것인데 이 이자율이 높을 수록 가계에서는 저축을 많이 하려고 한다. 또 기업은 현재의 생산을 감소시켜서라도 일정한 설비를 증가시켜서 장래의 생산성을 높이려 한다. 그 결과 이익(이윤)이 얻어지기 때문에 이 설비를 증가시키기 위한 자금에 이자를 지불하는 것이다. 이것을 기업의 투자행위라고 하는데 기업은 투자행위에 의해서 일정한 이윤을 얻게 된다.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차입해서 지불하는 금리보다도 투자에 대한 이윤율이 높으면 기업이 투자를 하게 된다. 가계의 시간선호에 의한 저축과 기업의 투자수준을 정하는 것은 앞의 것이 공급, 뒤의 것이 수요라는 관계로 형성되는 금융시장에서의 금리이며 이 금리를 실물적 이자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www.empas.com
www.ksda.or.kr(한국증권업협회)
www.naver.com
[자본시장론] 신재정
[경제학 들어가기] 이준구-이창용, 법문사
[틀 만들기 거시경제학] 이재민, 1998, 등용문출판사
[맨큐의 경제학] 김경환-김종석 옮김
[금융자산관리사] 한국증권업협회,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