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종교] 한반도 통일을 위한 한국 종교의 미래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종교시간에 중간고사레포트로 냈던 자료임다.

목차

I. 서 론
II. 종교의 사회적 기능
III. 한국종교의 통일운동 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IV. 한반도 통일과 종교인의 역할
V. 결 론

본문내용

2000년 6월 15일의 남과 북의 정상들이 만나 선언한 이른바‘6.15남북공동선언’은 탈냉전 흐름의 끝을 알리며 한반도에 더 이상의 분단이라는 민족사적 비극의 과제가 생겨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우리 민족의 자주적인 역량과 능력을 시험해 본 노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한반도의 통일문제를 다루는 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상기시켜 다루어야 할 사안은 바로 외적 통일을 이룩한 후에 미래의 통일사회에서 발생하게 될 많은 사회적 혼란들을 야기할 복잡 미묘한 요소들을 줄이고, 사람과 사람을 통합하는 내적인 문제들을 장기적인 시안과 대책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종교와 종교인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종교가 영적인 구원을 넘어역사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 통일문제와 같은 실존적인 문제에도 현명하게 응답해야 하는 몫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종교인 수의 합이 전체 인구보다 많다는 통계자료가 있다. 또한 종교 백화점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에 비추어 이들 많은 수의 종교와 종교인들이 한반도 통일이라는 문제에 관하여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민족적 과제인 분단극복의 길이 앞당겨 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통일운동과 관련해 종교는 그 민족의 양심과 역량과 지혜가 연결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곧 우리의 민족문제와 결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역사적으로도 민족운동은 종교를 바탕으로 하는 경향이 컸다. 억불정책 하의 조선에서 의병운동을 주도한 불교, 극심한 탄압 속에서 근대화를 이루는데 공헌한 기독교, 조선말의 봉건적 잔재 속에서 창도되어 민족운동을 주도한 동학 역시 종교가 출발이었다.
따라서 이 시대의 종교와 종교인의 역할은 지대하다. 현 시점에서 통일운동이 가장 현실적으로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과거의 한국종교의 통일운동의 모습을 살펴보고 문제를 직시해야 할 것이며 미래지향적인 민족의 삶의 이상을 제시하는 통일운동으로서 발돋움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한한대사전 민중서관, 1987,
2. 한신대학교 평화연구소 편, 민족통일과 평화 한국신학연구소, 1995,
3. 오경환, 종교사회학 서광사, 1990,
4. 임형진, “한반도 통일과 종교의 민족통일운동” 경기대학교. 2001.
5. 하종필,『북한의 종교문화』선인, 2003.
6. 법륜스님,『불교와 평화』정토출판, 1999.
7. 박완신,『21세기 북한종교와 선교통일』불교문화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