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건축] 새로운 가능성의 발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본문내용

제 3장 새로운 가능성의 발견
그림 자동인형(그림을 그리고 오르간을 연주한다.)
18세기에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전 세계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산업혁명은 프랑스에서 일어난 시민혁명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했다. 특히 산업혁명이 유발한 결과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인간의 내적 평정과 안정성이 파괴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생산체계가 바뀌어 갔다. 또한 이시기에는 발명에 대한 열정이 널리 확산되었다. 이러한 열망들은 독특한 산업고안물고 자동기계, 즉 걷는 것은 물론 그림을 그리고 악기 연주까지 하는 놀라운 재주를 부릴 수 있는 실물 같은 인형들이 발명되었다. 이 시기에 이런 기계들이 발명된 건 아주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신재료의 발명은 건축뿐만 아니라 산업의 전반에 영향을 많이 주었다.

○ 철
철은 오랜 옛날부터 알려져 있는 원소로, 이집트, 아시리아 등의 유적 등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주철의 제조는 16세기경에 시작되었고, 순철의 제조는 근대에 와서 시작되었으며, 전해철은 20세기에 들어와서 실용화되었다. 이렇듯 선사시대 때부터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철은 중요한 건물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왔다. 그리스인이나 로마인들은 청동을 더 선호했다. 그 이유는 청동은 철보다 기후에 대한 저항력이 강했기 때문이다. 르네상스시대에도 철을 건물의 재료로 사용하기를 꺼렸다. 철을 건설 분야에서 꺼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철을 소량 생산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18세기에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철의 생산은 바뀌기 시작했다. 특히 연료가 나무에서 석탄으로 대체되면서 철강 산업은 발전을 시작했다. 이때 아브라함 다르비는 철을 만드는 방법으로 용광로를 실험할 때 목탄을 사용하지 않고 코크스를 사용했다. 특히 연료의 전환으로 봉철로 만들 수 있는 특성을 가진 선철을 만듦으로써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전 세계의 모습을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이유로 1775년 무렵에 주철을 재료로 만들어진 세브른 다리가 만들어 질 수 있었다. 그러나 이 다리는 디자인에는 어떠한 미학적 의도도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당시 이 다리는 새로운 재료가 건축에 쓰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