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 사출성형으로 제조된 Fe nano-powder를 이용한 소결체 제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출성형으로 제조된 Fe 나노분말을 이용한 소결체를 제조하고 강도를 측정하고 밀도 수축률까지 전부 다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시험 레포트여서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본문내용

Fabrication of Brown body = Temp : 100℃, P : 130 MPa
Debinding & Sintering = 450℃ / 1hr & 600 ℃ / 1hr
Microstructure and material properties of Fe sintered body
■ 실험방법
① Fe 혼합물을 잘게 자른다. (금형에 주입하기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② 금형에 이형제를 뿌린다. (금형과 혼합물이 붙는것을 방지)
③ 금형을 층층이 쌓아 혼합물을 넣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④ Fe 혼합물 자른것을 12g씩 측정하여 준비한다.
⑤ 금형에 Fe를 넣는다.
⑥ 금형에 Fe를 넣은것을 55℃로 가열한다.
(압축을 하기 전에 우선 압축을 수월하게 하기위해 Fe(45%)과 binder(55%)의 혼합물을 녹인다.)
⑦ 55℃로 가열된 금형에 2t의 압력을 가한다.
(Fe(45%)과 binder(55%)의 혼합물을 녹여서 압력을 가해 최대한 조밀하게 압축한다.)
⑧ 압력을 빼낸다 (2t의 무게를 약 20초간 가한 후 압력을 제거한다.)
⑨ 금형을 분해하여 성형체를 빼낸다.
(성형체 이외의 불필요한 부분은 금형이 긁히지 않게 조심하여 긁어낸다.)
2. Burn-Out
Burn-out과정을 통해 55%의Binder를 제거하여 순수 Fe만 남는 성형체를 만든다.
3. 소결
소결을 통하여 미세입자의 Fe를 높은 강도를 가진 성형체로 제조함으로써 이 실험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H(gas)를 사용하는 이유는 성형체가 산소와 만나
산화되어 FeO가 되어 있어 H(gas)를 넣어서 산소를
제거하기 위함
⑩ 무게를 재고
실험을 반복해 4개의 성형체를 만들어 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