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사회] 멋진학급 공동체 만들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2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랍니다.^^

목차

1. 시작하기 전에...

2. 아이들과의 첫 만남

3. 생활지도

4. 학급활동

5. 교실환경 꾸미기

6. 틈새 활동

7. 그 밖의 재미있는 활동

본문내용

1. 시작하기 전에...

#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전에 멋진 학급공동체란 무엇일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그것은 마치 밥이 알알이 따로따로 존재하지만 밥을 한 술 떴을 때 끈기 있게 달라붙는 것과 같이 아이들 각자 개성을 갖고 있지만 어느 부분만큼은 학급에 동화되고 또 공동체로서의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 어떻게 이 학급을 운영할 것인가?

< 예비교사로서 자세를 가다듬기 위해 학급경영 시 교사가 주의해야 할 점> (참고 : 새내기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권현진 외, 양서원, 2002.)

첫째, 어리다고 아이들의 인격을 무시하지 말자. 얕보거나 무시하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평소에 지시한 대로 안 지켰다고 해서 자존심 상해할 말이나 행동을 하면 그 아이는 마음에 상처를 입게 된다. 말 한 마디를 주의해야 한다. 잘못했다고 전체 앞에서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겠다. 아이들은 쉽게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마음에 난 상처는 그 어떤 약으로도 치료할 수가 없다. 가능한 한 전체 앞에서는 꾸중을 하거나 혼을 내지 말자. 꾸중이 필요하면 다른 곳으로 데려가서 하고 전체적으로 주의를 주는 것이 낫다.

둘째, 감정을 잘 조절하고 아이들을 화풀이 대상으로 삼지 말자. 나이가 어린 만큼 모든 것이 부족하다는 것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 교사가 자기 반의 어린 친구들을 철저히 믿어 주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얼마든지 나쁜 유혹에 빠질 수 있는 존재들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화가 나더라도 참아야 한다. 선생님이 내는 화는 아이들을 공포 분위기로 몰아넣는다. 선생님이 내는 화 때문에 아이들이 잘못을 깨닫게 되거나 아이들의 마음이 움직여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무서운 공포 분위기 때문에 울고 이러한 분위기에서 탈출하기 위해 잘못을 뉘우친다고 하는 것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