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아의 질병심리

저작시기 2004.04 |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I. 신체질병에 대한 소아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II. 발달 단계에 따른 신체질환에 대한 반응
1. 영아기(Infancy) : 0 - 18개월
2. 유아기 (Toddlerhood ) :18개월 - 3세
3. 학령전기 Preschooler: 3세 - 6세
4. 학령기 School age: 6-10세
5. 청소년기 Adolescence: 11-18세

III. 결론

본문내용

II. 발달 단계에 따른 신체질환에 대한 반응

신체질병에 대한 소아의 적응을 증대시키고 효과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소아청소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상 실제에서는 환아의 질병에 대한 느낌(감정 feeling) 뿐 아니라 병에 대한 생각(믿음, 인지 cognition)을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지지와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질병의 개념에 대한 소아의 지식과 이해는 환아의 질병에 대한 적응의 결정 인자가 된다. 일반적으로 질병 개념은 나이(인지적 성숙cognitive development)와 상관관계가 있다.

1. 영아기(Infancy) : 0 - 18개월

1) 발달 과제
애착 attachment / 유대 bonding (Bowlby)
기본적 신뢰 basic trust (Erikson)
감각운동단계 a sensory motor stage (Piaget)

2) 질병의 영향
유아의 경우 질병이나 입원은 부모-자녀간의 애착의 발달을 위협한다. 부모와의 이별, 낯선 사람의 출현, 규칙적이었던 생활스케줄의 와해, 고통스러운 procedure 등이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이 때 나타나는 먹는데 어려움, 민감성, 보채기, 회피행동 등은 아이가 질병과 병원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특히 7-9개월의 유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stranger anxiety)으로 의료인에 의한 care가 힘들게 된다.
유아가 질병에 걸리는 경우 부모는 죄악감, 분노, 부정, 애도 등의 심리반응을 보인다.

3) 대책
이시기의 발달 과제를 이해하고 치료 과정에서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을 줄여주기 위해 부모와 같이 있게 해준다. 가능한 잦은 빈도의 입원은 피하고 전실도 줄여주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