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장애인복지개념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각개념들을 간단히 정리해 놓은 겁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1. 정상화
1) 정상화의 개념
2) 정상화의 원칙
3) 정상화 이론과 탈시설화

2. 사회적 역할의 가치강화(SRV)
1) SRV 정의
2) SRV의 형성배경
3) SRV의 구성
4) SRV이론의 핵심내용

3. 자립생활
1) 자립생활의 개념
2) 우리 나라에서의 자립생활 전개 과정
3) 자립생활운동의 필요성
4) 자립생활운동의 4대 원칙(RIRA 원칙)

*참고*

본문내용

1. 정상화

1) 정상화의 개념
탈시설화 운동, 나아가 자립생활운동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이 정상화(normalization)와 주류화(mainstreaming)의 개념이다. 정상화이론은 1960년대 후반 스칸디나비아에서 정신지체인의 서비스 실천의 원칙으로 제기된 이론으로 시설보호에 대하여 반대하며, 일상적인 생활 형태와 리듬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이론적 지향은 비슷한 시기에 북미에서 유행하여 울펜스버거(Wolfensberger) 등에 의하여 1970년대와 1980년대 초반을 거치면서 정교화 되었다. 정상화이념은 기존의 지배적인 서비스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반대하며,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생활의 리듬을 존중할 것을 강조한다.
이들 개념은 주로 발달장애인들과 관련되어 논의되어 왔다. 한때는 장애아동을 기관에 억류하거나 특수학급으로 분리시켜 교육하는 것이 이들의 이익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졌다. 그러나 지금은, 장애아동이나 청소년이 정상인들과 함께 주류화(mainstreamed)될 때, 더 정상적(normal)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정상화는 단순한 탈시설화 이념을 넘어서는 개념으로서 끊임없는 새로운 도전의 개념이다. 다시 말해, 정상적이라는 것 자체가 문제와 투쟁을 의미하며, 시험이자 시련이며 인간이면 누구나 다 이러한 시련을 겪고 견디며 극복하고 살아가고 있으며, 장애인도 이러한 것에 부딪칠 권리가 있음을 뜻한다. 다시 말해 정상화는 위험을 무릅쓰는 도전이며, 인간 존엄성의 회복을 뜻한다.
정상화는 지역사회로의 이전이라는 현상적인 면에서는 탈시설화와 동일하지만 근본적인 지향은 다르다. 탈시설화는 시설 수용의 비 인도성에서 출발하였지만 시설의 비용측면을 보다 강조한 흐름이다. 즉, 탈시설화는 시설유지에 따른 비합리적인 재정 투입에 반대하여 복지예산 삭감의 정치적 이유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였다. 반면에 정상화는 시설수용에 반대한다는 측면에서는 탈시설화와 동일하지만 재정 투입의 대폭적인 증대를 통한 서비스 질(quality of service)의 향상을 주장하며 근본적으로 정상화를 위해서는 시설수용의 경우보다 훨씬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정상화 이념은 계속해서 발전되면서 확산되어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의 가장 강력한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정상화이념과 이론은 장애인복지분야의 서비스의 질을 개선시키는 강력한 기준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