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과정과 수업] 신뢰도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신뢰도의 개념
2. 신뢰도의 측정
3.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본문내용

1. 신뢰도의 개념
신뢰도는 「얼마나 정확하게」,「얼마나 오차 없이」측정하고 있느냐는 개념이다. 즉, 측정하고 있는 정도에 일관성(consistency)이 있느냐, 측정의 오차(error of measurement)가 얼마나 적으냐 하는 것이다. 흔히 신뢰도를 같은 대상에 대해 두 번 측정해서 얻은 두 개의 측정치 사이에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느냐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타당도는 평가도구의 필요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나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는 이에 비례해서 낮아지기 때문에 신뢰도는 타당도의 선행조건이 된다. 즉, 신뢰도 없이 타당도가 높은 평가도구는 존재할 수 없다.

타당도 = 신뢰도가 되는 것이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측정하는 전체영역 = 신뢰도, 즉, 오차 = 0이 되는 관계는 이상적으로 기대하는 모형이나 이 같은 완벽한 측정이란 존재하기 어렵다.

2. 신뢰도의 측정
1) 재검사 신뢰도 : 안정성 계수
(1) 개념
① 재검사 신뢰도는 한 개의 평가도구 혹은 검사를 같은 집단에게 두 번 실시해서 그 전후의 결과에서 얻은 점수를 기초로 해서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이다.
② 두 검사 점수 사이에 어느 정도의 안정성(일관성)이 있느냐를 보는 관점이기 때문에 안정성 계수라 한다.
(2) 단점
① 전후 검사의 실시 간격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있을 수 있는 오차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그 간격을 짧게 잡으면 신뢰도는 높아지고 길게 잡으면 낮아진다. 실시간격은 대개 2~4주가 적정선이다.
② 평가도구 혹은 검사에 표본 되는 문항의 오차변량이 진짜 변량으로 다루어진다.
㉠ 즉, 문항표본의 성질에 따라 같은 능력을 가진 학생의 점수가 다르게 나올 수 있는데, 이 방법에 서는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하기 때문에,
㉡ 문항표본에서 오는 오차의 전후가 같아져 신뢰도가 크게 나올 확률이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