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 역사] 가톨릭 교회가 중남미 압력단체로서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중남미 가톨릭의 역사와 그 변천과정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 중남미 대륙의 가톨릭 전파
․ 남미국가의 독립과 가톨릭교의 변화
․ 1960년 이후의 남미교회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남미의 역사는 곧 가톨릭교의 역사라고 말 할 수 있다. 중남미가 식민지 국가에서 민중주의적 자유주의 국가로, 민중주의 국가에서 사회주의 국가로, 지금의 미국 세계자본주의에의 종속국가 또는 민족주의적 자본주의 국가로 변천하는 과정에서 가톨릭교는 항상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존 해 왔다. 이런 이유로 가톨릭교를 생각하지 않고는 중남미에 대해 말 할 수 없고 이는 곧 중남미의 사회, 문화, 교육, 정치 등에서 가톨릭교가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본론

․ 중남미 대륙의 가톨릭 전파
중남미 지역의 가톨릭 전파는 신대륙이 발견되던 15세기 말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해외영토 확장과 함께 이루어 졌다. 이 때의 식민지 정책은 무력과 함께 종교였는데 이것은 곧 육체적 고통, 착취와 함께 정신적 선도와 지배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중남미의 가톨릭 전파는 유럽 열강들의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사용되어 중남미에 첫 발을 들여 놓았다. 이런 과정으로 교회와 국가는 밀접한 관계가 형성되면서 지역의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토지소유권과 계급을 만들고 집단농장체계를 구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