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Othello 에서의 가부장제적 사고와 여성들의 저항.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본문내용

맨 처음 ‘오델로’라는 작품을 접하였을 때, 그저 이글은 한 남자의 심한 의처증과 질투심이 불러온 비극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작가가 의도했던 것은 단순히 ‘지나친 질투는 화를 불러일으킨다’ 이런 것이 였을까? 단순히 그런 것을 표현하기 위한 글은 아니였다고 생각된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많은 소설들은 그 글이 쓰여진 당시의 상황을 많이 반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옛날 글을 보면서 당대의 생활모습을 생각해보고 상상해 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을 소설이 아니라 진짜 일어난 일들이 쓰여진 것처럼 생각하고 다시 보았는데 두 번째로 읽어 보았을 때는 처음 본 것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아직 우리나라에도 많이 남아 있는 가부장제적 사고방식과 그 모습들이 ‘오델로’라는 작품에도 많이 묻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셰익스피어가 작가로서 활동했던 르네상스 시대는 인간의 자유로운 의지를 모두 신과 결부시켜 억압했던 중세시대를 벗어나 모든 생각과 행동들에 있어 인간의 중심이 되고 인간이 주체가 되는 인본주의 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였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사고방식이 사회․경제체제를 변화시키고 사람들의 가치관을 변화시켰던 반면 한편으로는 변화하는 가치관에 맞서 기존의 체제를 유지시키려는 노력 또한 많이 남아 있었다. 그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