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문학(영국역사)] 영화 '브레이브하트'에 담겨져 있는 기본 사상과 배경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화를 보고 나서 스코틀랜드의 배경과 문화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서론
♠시대적 공간적 배경

◆본론
♠braveheart에 담겨있는 기본 사상
♠전쟁의 원인 및 배경
♠스코틀랜드의 문화적 특성
♠영화에 나타난 해방관

◆결론
♠맺는말

본문내용

◆서론

♠시대적 공간적 배경
영화 브레이브하트는 14세기 영국 내 스코틀랜드의 저항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잉글랜드의 포악한 왕으로 묘사되는 ‘롱생크’왕은 실제 이 시대에 살았던 에드워드 1세(1271-1307) 군주이며, 윌리엄 월레스(William Wallace, 1305년 처형됨)는 스코틀랜드의 정치적 독립을 이끈 실제 인물이다. 왕을 중심으로 한 잉글랜드 정부의 통치권에 대한 강화가 결국에는 스코틀랜드를 정치적으로 속박하였으며, 스코틀랜드인의 가슴에 자유와 독립을 향한 마음을 싹트게 한다.
국토의 2/3가 산악지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Southern uplands와 Central lowlands는 왕실을 중심으로 쉽게 통합되었다. 그렇지만 Northern Highlands는 지형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씨족과 clan의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으며, 따라서 잉글랜드에 비해서 통합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자원이 빈약하여 경제적으로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요인들이 군사적으로 정치적으로 잉글랜드에 비해 뒤쳐지게 되는 원인이 되었으며, 스코틀랜드 침략의 발판을 마련해주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옥스퍼드 영국사- 1994 한울 아카데미 (영국사 연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