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근대교수법과 대표인물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자료를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모든 내용을 종합하여서 만들었기 때문에
전체적 내용을 파악하기에도 좋으며,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쓰쎠도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목차

Ⅰ. 근대 교수법의 전개
1. 고대의 교육
2. 중세기의 교육
3. 근대의 교육
4. 17세기 실학주의 교육
5.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18C)
6. 신인문주의 교육(19C)
7. 현대 교육(20C이후)

Ⅱ. 대표적 교수 방법
1. 소크라테스 (산파술)
2. 코메니우스
3. 듀이

본문내용

Ⅰ. 근대 교수법의 전개

1. 고대의 교육
일반적으로 고대의 교육은 크게 그리스와 로마 교육의 두 가지로 구분한다.
먼저 고대 그리스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시대적 구분이 필요하다. 기원전 5세기 중엽은 페리클레스 시대를 경계로 하여 고그리스와 신그리스로 나뉘며, 다시 고그리스는 호메로스시대와 초기 아테네 · 스파르타 등을 큰 줄기로 하는 도시국가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신그리스는 그리스의 국민적 사상이 철학, 도덕, 종교적 측면에서 생성되었던 제1기와 그리스인이 조국을 상실하고 그들의 문화가 헬레니즘문화를 꽃피우는데 공헌한 제2기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아테네 교육을 중심적으로 알아보고 또 다른 고대 교육의 하나인 로마의 교육을 알아보고자 한다.

1.1 아테네의 교육
초기 아테네의 교육 배경을 살펴보면, 개인우월주의와 자유주의적인 성격의 생활을 배경으로 하였기 때문에 그들이 기대하는 인간상은 지혜의 사람, 조화의 사람, 균형의 사람이었다. 이것을 기초로 초기 아테네의 교육은 개인위주의 개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를 보호해야 하는 사명도 있었기 때문에 엄격한 공적 의견을 가지고 정치적, 사회적, 군사적 행동에 참가하는 인간을 목표로 한다. 심신의 균형, 도덕적 교양, 시민적인 책임이 바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자유인의 자격이고, 그것이 바로 교육적인 인간상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