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기계공학실험] 충격및경도실험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충격 실험기
경도 실험기
아이조드 시험기
샤르피 시험기
노치효과
결과 data
고찰및분석

본문내용

U노치를 파단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V노치를 파단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보다 더 많이 필요했다.
응력집중은 물체에 외력을 가했을 때 불규칙한 모양의 부분, 특히 예리하게 도려진 밑부분에는 평활한 부분에 비해 국부적으로 매우 큰 응력이 생기는 현상으로 재료에서는 균열 선단(crack tip)에서 응력 집중이 일어난다. 금속과 같은 연성 재료에서 균열 선단의 응력이 항복강도를 넘어서면 국부적 변형이 일어나 균열은 둔해(blunt)진다. 균열의 곡률반경이 증가하면 국부응력은 떨어져 어떤 파괴도 일어나지 않는다.
취성 재료에서는 균열 선단의 응력이 크면 곡률반경은 거의 같은 상태로 균열이 확장된다. 이 균열의 성장은 일부가 파괴될 때까지 계속된다. 균열은 내부입자의 도입이나 심지어는 빈 공간에 의해 멈춰질 수 있다. 즉 유효균열선단 반경이 매우 크게 되고 응력집중이 미약할 때 멈춰진다.

이 경우의 응력집중계수의 값은 여러 표들로부터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표의 곡선들에 따르면 fillet의 반경의 감소에 따라 응력집중계수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단면의 변화가 심한 부분에는 반경이 큰 fillet를 붙임으로써 응력집중을 완화하도록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