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언어와 의사소통 - 하버마스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맑스의 의사소통론
① 인간행위와 사회관계의 본질로서 의사소통
② 맑스 의사소통론의 한계
2)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이론
① 보편적 화용론
② 의사소통 행위이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말을 하고 사고하며 살아가고 있다. 친구들간에 안부의 말을 전하기도 하며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듯 말을 통해서 자신 이외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을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의사소통은 우리에게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또한 상대방의 의사소통으로서 자신의 행동에 제약을 맺게 하기도 한다. 이러한 언어와 행동의 관계, 사람들은 자신들이 아무 때나 거리낌없이 내뱉는 언어에 대하여 아무런 생각이 없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렇듯 사소하면서도 중대한 양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 가치를 알아차리고 그에 관한 이론을 펼쳐낸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바로 독일의 유명한 철학자였던 위트겐 하버마스이다. 또한 지금까지 잘 살아온 부유한 사회를 비판하고 나서며 그의 이론인 비판이론을 정립하였다.

그는 선진적인 기술을 도입한 그동안의 세계를 비판하는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비판이론을 세상에 내놨다. 전통적인 맑스주의가 생산수단의 경제적 통제에 초점을 맞추었던 데 비하여 하버마스는 의사소통수단의 이데올로기적 통제를 강조하였다. 그는 우선 맑시즘을 비판하고 실증주의를 비판한다. 이렇듯 맑시즘을 비판하며 하버마스는 비판이론을 통하여 생산의 측면을 의사소통적 언어의 측면으로 바꾸어 갔다. 하버마스 사상의 기반은 '모든 인간의 진정한 의사교환이 추구하는 것은「보편적이고 구속받지 않는 의사소통에 대한 규제적 이상」'이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