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원론] 악수와 성별 첫인상으로 알수 있는 심리학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문판으로 악수와 성별 성격에 관한 첫인상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처음에는 영문으로 되어 있고 뒤에 번역판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개요
악수의 특질
악수의 성격
악수의 첫인상
현재의 연구(연구 방법, 절차, 측정, 훈련, 경과, 결과)
성격의 추론과 사람이상에 대한 기초정리
결론

본문내용

악수, 성별, 성격 그리고 첫 인상
개요

비록 사람들의 악수가 그들의 개성과 영향을 첫인상을 반영한다고 하지만 그것들간의 관계를 정식으로 연구한 것은 좀처럼 없다. 4명의 코더(남자 2명, 여자 2명)에 의하여 112명의 참여자들을 그들의 손을 두 배로 흔들어줄 4가지 성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마련되었다. 그 참여자들의 악수는 안정되고 일관된 시간과 코더를 거쳐 실행했다. 또한 대부분 악수하는 개성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났다. 악수하는 것은 외향적인 성격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수줍음을 타고 신경증환자 처럼 소극적인 성격을 명확하게 나타내준다. 또한 오직 여자에 한해서는 경험에 의한 개방적인 마음을 명확히 나타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악수의 특성은 작성자에 의해 구성된 실험 참여자의 인상에도 관련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개성의 특색은 스스로의 보고를 통해 평가되고, 연속해서 관찰하는 사람에 의해 명확하게 행동을 평가하고 예언할 수 있다는 것이 논증된다. 개방적인 마음과 성별, 악수, 그리고 첫 인상 사이의 관계의 본보기는 아마도 여성 스스로 승진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을 알려준다는 것을 제안한다.
악수는 인사법의 공통적인 방법이고, 종종 제각기 다른 사람을 만날 때, 개개인이 첫 번째로 관찰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악수는 아마도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첫 인상의 어느 정도를 차지할 것이다. 비록 악수가 사람의 성격에 관한 상호 정보에 믿을 만한 일화거리가 많기는 하지만, 악수와 성격간의 관계를 다룬 체계적인 연구자료는 아주 적다. 더해서, 악수의 범위는 충분히 안정할 수 있는 시간과 일관된 상황을 주어주면 개인의 다른 점을 안정적으로 반영한다는 사실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악수는 또한 여자끼리나, 여자나 남자사이에 하는 것보다는, 보통 남자끼리 악수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역사상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악수의 특색이 성별에 따라 다름을 조금 알고 있고, 또는 어떻게 성별이 개성과 첫 인상, 그리고 악수사이의 관계에 뒤얽혀있음에 관하여 조금은 알고 있다. 현재 이 연구의 목적은 악수하는 행동의 시간과 성별에 따른 특성을 법칙화하고 평가하는데 있다. 즉 악수의 중요성과 성격과 성별 사이의 관계에 관한 약간의 가설을 세우고 시험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악수의 특성과 낯선 사람에 대한 첫인상의 형성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평가해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688-698.

Glick, P., Zion, C., & Nelson, C. (1988) What mediates sex discrimination in hiring decis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178-186.

Kenrick, D. T. & Funder, D. C. (1988) Profiting from controversy: Lessons from the person-situation debate. American Psychologist, 43, 23-34.

Kerr, N. L. (1998) HARKing: Hypothesizing after the results are know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2, 196-217.

Kunda, Z. & Thagard, P. (1996) Forming impressions from stereotypes, traits, and behaviors: A parallel-constraint-satisfaction theory. Psychological Review, 103, 284-308.

Paunonen, S. V. (1991) On the accuracy of ratings of personality by strang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471-477.

Paunonen, S. V. (1998) Hierarchical organization of personality and prediction of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538-55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