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학] 사설, 모영전 작품소개와 패러디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유 소개, 모영전,사설 원문, 번역문, 그리고 두 작품의 패러디를 함께 수록한 자료입니다. 연세대 중국문학입문 시간에 A+받았습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 한유
2-1 작품과 패러디 <師說>
가. <師說>-스승에 대한 논설- 원문과 번역문
나. 작품소개
다. 패러디-<선․후배에 대한 논설>
2-2 작품과 패러디 <毛潁傳>
가. 모영전 원문과 번역문
나. 작품소개
다. 패러디-<필기본전뇌전(筆記本電腦傳)>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가소개- 韓愈

한유(768~842년)는 하남 孟縣사람으로서 자를 퇴지(退之)라고 불렀다. 세 살에 부모를 여읜 그를 형수 정씨가 길렀다. 어려서부터 배움에 열중한 그는 25살에 진사 급제하고 변주관찰추관, 4문박사, 감찰어사 등 벼슬을 하였다.
정원 19년 그가 감찰어사로 있을 때 조정의 그릇된 정사를 견책하면서 한재가 든 관중(섬서) 지방의 백성들에게 부역과 부세를 면제해줄 것을 상주한 까닭에 양산령으로 강직되었다. 원화 12년에는 배도를 따라 회서의 오원제를 평정하는 데 공을 세워 형부시랑으로 승직되었다. 2년 후에 불사리를 맞아들이지 못하도록 간하는 바람에 헌종의 노염을 사게 되어 하마터면 목숨을 잃을 뻔하다가 배도의 주선으로 구원되어 조주 자사로 강직되었다. 목종이 즉위하자 다시 내직으로 옮겨져 병부시랑, 이부시랑으로 있다가 57세에 세상을 떴다. 그의 저작으로는 <창려선생집>40권이 있다.
한유는 유학을 숭상하고 유교 도통의 계승자로 자처하였지만 순수한 유교가는 아니었다. 그의 정치 사상과 세계관은 상당히 복잡하였다. 그는 환관들의 전횡을 반대하고번진들의 할거를 반대하였으며 당 왕조의 통일을 수호하였다. 그렇지만 그는 왕숙문 영정의 개혁을 찬성하지 않았다.
그는 유교의 인정을 제창하고 관리들이 백성들의 재물을 쓸어가는 것을 반대하였으며 봉건지배 계급들의 죄악을 폭로, 비판하였다. 그는 나라의 운명에 관심을 갖고 인민의 질고를 동정하였지만 인민에 대한 유교의 진압설을 선전하였다.
그는 유교의 도통을 수호하였지만 현실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문제를 관찰할 때는 유교 도통의 테두리를 벗어났다. 그는 불교와 도교를 배척하고 인재를 억누르는 문벌 정치를 반대하였으며 젊은 인재들을 배양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한유는 당대 때의 가장 유명한 산문가로서 고문 운동의 이론을 산문 창작에 구현시켜 높은 성과를 얻었다.

참고 자료

1.당송팔대가의 산문세계- 서울대학교 출판부
2.중국문학사 上 -김명덕
3.중국문학사 - 김학주
4.중국근세문학사-김학주
5.중국문학입문- 김장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