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이론] 비트루비우스 건축십서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십서를 각 챕터별로 요약하고 그림과 함께 설명한 것입니다.
서양건축사 레포트 시간에 제출하여서 발표도 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프롤로그

제 1 서
제 1장 건축가의 교양(The education of architect)
제 2장 건축의 기본적 원칙(The fundamental principles of architecture)
제 3장 건축의 제부문(The department of architecture)

제 3 서
제 1장 신전건축과 인체에서의 심메트리에 관하여(ON symmetry in temple and in the human body)
제 2장 신전의 분류(Classification of tenples)
제 3장 기둥과 기둥 간격의 비례(The Proportion of intercoluniations and of columns)
제 4장 신전의 기초와 하부구조(The foundations and structures of tamples)
제 5장 이오니아식 기둥의 주초, 주두, 엔타블레이튜어

제 4 서
제 1장 세가지 기둥의 기원 및 코린트식 주두의 비례
(The origins of the three order, and the proportions of the corinthian capital)
제 2장 기둥의 장식물(The ornaments of the order)
제 3장 도리아식 신전의 비례(Proportions of Doric temples)
제 4장 신상실과 프로나오스(The cella and pronaos)
제 5장 신상의 방위(How the temple should face)
제 6장 신전의 출입구(The doorways of temples)
제 7장 터스칸식 신전건축(Tuscan temple)
제 8장 원형신전 및 기타(Circular temples and other varieties)
제 9장 제단(Altars)
제 5 서
제 1장 포룸과 바질리카(The Forum and basilica)
제 2장 주거, 감옥, 원로원, 회의장(The treasury, prison and Senate house)
제 3장 극장(The Theatre:It's site, foundations and acoustics)
제 4장 황성학(Harmonics)
제 5장 극장의 음향설계(Sounding vessels in the theatre)
제 6장 극장의 설계(Plan of the theatre)
제 8장 극장부지의 음향설계(Acoustics of the site of a theatre)
제 9장 열주랑과 유보랑(Colonnades and Walks)
제 10장 욕장(Baths)

에필로그

본문내용

프롤로그
건축십서는 현존하는 건축서적중 가장 오래된 서적이다. 본 서는 로마시대에 비트루비우스가 황제 케사르에게 받칠 목적으로 쓰여진 하나의 교본과 같은 서적이다. 책의 구성은 총 10서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 1서에서 7서까지는 건축에 대해서 썼고 8서에서는 물에 대해서 다루었으며 제 9서에서는 천체의 운동과 시계를 제10서에서는 실용적인 기계장치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건축가의 기본소양에 관한 1장과 서양건축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수 있는 양식에 관한 이야기들이 실려있는 3, 4, 5서를 통해 내용을 알 보고자 한다.
第 1 書
第 1章 건축가의 교양(The education of architect)
건축가는 여러 가지의 학문과 교양에 대한 지식을 구비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지식의 판단에 따라 다른 분야의 기술로서 이루어진 작품을 음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은 이론과 실제의 소산인바 건축가는 하나에 치중해서는 않되며 이론과 실제(기술) 두가지 모두를 겸비하여 훌륭하게 무장된 군인과 같이 목적에 다다를수 있다.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존재하는데 특히 건축분야의 양면성은 의미를 부여받는 것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의미를 부여받는 것은 말하려는 대상이요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과학적인 원리에 따라서 증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건축가는 양측에 모두 정통해 있어야 할 것이다. 건축가는 천부적으로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후천적으로 열심히 학습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또한 철학, 기하학, 회화, 역사에 능통하고 음악을 이해하고 의술에 무지하지도 않아야 한다. 그 이유는 첫째로 건축가 자신의 생각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글로써 남겨두려면 문장력을 갖추어야 하며, 둘째로 의도하는 작품을 그려낼 수 있으려면 회화에 대해서도 충분한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등 많은 지식을 겸비해야 한다.
역사에 대해서도 충분한 지시을 가져야 하는데 그 이유는 건축가는 본인이 설계하는 작품의 장식부분에 대해서 그것을 채용한 동기를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면 로마의 예복을 입고 있는 대리석 여인상(여상주-카리아티드)을 기둥에 대체하여 세워 놓고 그 머리위에 abenf과 코로나를 엊어 놓았다면 건축가는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비트루비우스 건축십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