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불교미술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의 배란시기를 맞추어 채취된 남편의 정액을 선별하여 정자를 여성의 자궁강 내로 직접 주입함으로써 자궁경부를 통과하는 동안 정자의 수와 운동성의 소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체내임신을 유도하는 불임치료 방법
이 시술은 간단하고 시술비용의 부담이 적고 비교적 경미한 불임증의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 중증의 환자에게는 시험관 아기 시술에 비해 치료효과가 떨어지며 난관이 폐쇄된 환자에게는 그 적용이 불가능한 치료 방법이며, 시술 당 임신율은 보통 10-15% 정도로 보고.

목차

1.근대 불교미술 관련자료의 발굴 그리고 보존

4. 새로운 불교미술의 전개를 위해서
1) 불교미술학의 정립-〈깨침의 미학, 가꿈의 미학〉
2) 전문가의 양성과 관리
3) 불교미술 활동을 위한 공간 마련과 그 운영
4) 창작활동을 위한 지원

본문내용

1.근대 불교미술 관련자료의 발굴 그리고 보존

19세기에 태어나 20세기 초에서 일제강점기에 걸쳐 활동했던 작가, 20세기에 태어나 후반기까지 활동하다 이미 고인이 된 작가 그리고 현재 활동 중인 작가들을 모두 아우르기 위해 시대구분을 '근현대'라 한 것으로 보인다.
근대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발굴하고 보존하는 일은 우리 나라 미술사나 우리 불교미술사를 정립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 작업이 된다.
일반 미술 분야에서는 최근 들어서 근대미술사학회가 결성되는 등 활발하게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연구 성과도 거두어지고 있지만, 이에 비해 우리 불교미술계의 활동은 매우 미미하다. 다만 사단법인 성보 문화재연구원이 전국에 산재한 조선시대 불화를 조사하여 《한국의 불화》를 간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조사 과정에서 각 사찰에 봉안 또는 소장된 근·현대 미술자료가 발굴되기도 하였던 것이다. 진주 의곡사의 괘불이 가장 두드러진 경우에 해당된다. 이밖에도 연구자들이 개인적으로 오랜 탐사를 진행하거나 또는 관련자의 제보 등에 힘입어 묻혀 있던 자료들이 발견된 사례가 있다. 계룡산 신원사의 암자인 소림원에서 김복진의 작품을 발견한 것도 그러한 좋은 사례라 하겠다.
근대 미술작품과 그와 관련된 자료의 발굴과 보존이 얼마나 주요한 일인가를 인식시키기 위해 김복진의 경우를 소개하기로 하겠다.서술하는 내용은 모두 최열, 《힘의 미학 김복진》, 재원미술작가론의 내용을 그대로 또는 필자가 편의대로 간추린 것이며, 현재 소림원에 봉안되어 있는 김복진의 작품은 본디 금산사 미륵전의 주존불을 조성하기 위한 마케트 제작된 것이다. 금산사 미륵전에는 소조 미륵삼존상이 봉안되어 있었는데, 1934년에 불이 나면서 불행하게도 중앙에 모셨던 주존 여래상은 불타버렸다. 그 무렵 가뭄과 홍수로 매년 흉년이 들었고 농민의 마음이 흉흉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