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경준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과 이향 소설의 전반적인 경향, 현경준의 작품 해석까지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여러 자료를 참고 한 만큼 내용이 충실합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향의 시대 배경
3. 이향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4. 일제의 만주정책
5. 작품분석
6. 나오며

본문내용

현경준은 조선에 대한 일제의 경제적 약탈과 문화탄압이 갈수록 고삐를 조이던1934년에 등단하여 소위 암흑기라고 하는 일제 말에 작품 활동을 한 작가이다. 신경향파 문학에 이은 카프문학의 전성기에 청소년기를 보내며 문학공부를 한 그는 당시의 시대적 조류에 휘말려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하여 학업을 중단하고 소련 시베리아 한인지역을 떠돌아다니며 방랑생활을 하고 돌아왔다. 다시 중학교를 마치고 일본 유학을 거쳐 귀국 후 1934년 문단에 등장하였다.
「사생첩 제3장」은 만주 땅으로 이주한 조선인들의 고단한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돈 때문에 팔려가는 금순이 앞에는 얼마나 험난한 삶의 여정이 남아 있을 것이며, 그녀를 팔고 살아가야하는 가족들의 삶 또한 얼마나 가혹 할 것인지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서글픈 것은 그네들이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데 있다. 아무리 피는 물 보다 진하다지만, 생이라는 실존 앞에서 인간은 누구나 치열해 질 수 밖에 없고 비겁해 질 수 밖에 없다는 지엄한 현실에서 그러하다. 사실이 그렇고 보면, 생명이 풍전등화와 같이 위태한 지경에 빠진 상황에서 그들의 행동은 차마 눈 뜨고 못 볼 참담한 현실의 한 단면은 될지언정 비난의 대상은 될 수 없다.

참고 자료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