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 및 실험] 생물유용자원(Biomass)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실생활에 쓰이고 있는 Biomass(생물유용자원)을 조사한 것으로, 3~4가지 정도의 예가 있고 사진자료도 첨부 되어있음.

목차

1. 컨디션 ADH 프로젝트

2.복어의 독(진통제로의 이용)

3.[허브] 매도우스위트(Meadowsweet)

본문내용

이 꽃을 달여서 만든 허브차는 감기약이나 소화제로서 위산과다의 치료제로서 이용된다. 이 꽃의 향기는 기분을 명량하고 상쾌하게 하여 즐겁게 해 준다고 했다. 그래서 옛날에는 방향제로 실내에 뿌렸다고 하며 엘리자베스 1세 시절에는 이것이 하나의 풍습처럼 되어 있었다. 특히 여왕 침실의 방향제로 매도우스위트를 즐겨 사용했다는 일화도 남겨져 있다. 옛날에는 궁정에 향초를 까는 직분이 있었을 정도라 한다. 이 꽃은 조지 4세 때 왕의 대관식장에서 “미스플라워”라 하여 매도우스위트를 나가는 의식애도 쓰였다.옛적에는 이 꽃을 연회나 결혼식 때 빼놓지 않았는데 특히 결혼식장에 이 꽃을 뿌렸다 하여 “브라이드워드”라 하는 애칭으로 불리웠다. 이 꽃은 손가락으로 눌러서 부수어 보면 향기가 꽤 좋은데 그래서 부수기 전과 부수기 후를 비교하여 독신생활과 결혼생활의 차이점과도 통한다 하여 Courtship-and-mabrimony(구혼기관과 결혼하다)라는 별명도 붙여져 있다.말린 꽃송이는 해열제, 이뇨제로 쓰며 감기로 고열이 날 때 류마티스나 관절염, 정신안정 등에 뛰어난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설사나 복통에도 잘 듣는데 어린이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하여 귀히 여겼다. 짚시는 지금도 더운 여름에 꿀을 탄 매도우스위트 차로도 차게 해서 냉음료로 즐겨 먹는다고 한다. 비타민 C와 당류가 함유되어 있다. 꽃에는 아스피린의 원료가 되는 “살칠산”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1838년에 발견되어 종래에 쓰여오던 약효를 확증해 주고 있다. “아스피린”은 “스피라에아”라 하는 이 식물의 옛 속명에서 유래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전에는 이 식물을 Spiraea ulmaria 라고 학명을 불렀다. 종명의 ulmaria는 느릅나무를 닮은 짙은 녹색의 잎을 가리킨 이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