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 지리학자 ] 지리학자에 대하여 (칸트 훔볼트 그리고 리터)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근대 지리학자의 사상과 비교가 쉽도록 구분하여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칸트
2. 훔볼트
3. 리터
4. 훔볼트와 리터의 비교

본문내용

칸트의 자연 지리학
칸트가 지리학에 공헌한 점은 지리적 지식의 본질에 관해 논의한 점이다. 그는 다른 철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지식의 기초, 지식에 대한 근거, 지식의 분류방법에 대해 관심을 두었다. 지식이란 순수하게 이성을 통해서 또는 감각을 통해서 얻게 된다고 주장였고, 순수이성비판에서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으로 이성과 감각의 두 가지 방법을 조화하려고 시도하였다.
과학을 경험과학과 이성과학 또는 이론과학으로 분류하였는데, 지리학은 경험으로부터 유래된 과학이라고 보았다.
그는 물리학이나 다른 이론적 자연과학들은 하나의 커다란 이론체 혹은 선험적 개념, 원리,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수학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비해, 지리학은 이들 이론적 자연과학보다 덜 정밀한 과학으로서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학문으로 이론적 과학의 입문 또는 기초적 지식이라고 보았다.
경험적 현상을 분류하거나 그룹화 하는데 논리적 분류방법(항시 유사한 기원과 본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사한 현상들을 분류)과 자연적 분류방법(기원이나 특성이 다양하고 이질적이지만 같은 시간 또는 같은 장소에서 발생하기 하기 때문에 현상들을 분류)으로 구분하였다.
감각을 통한 인식을 내부감각과 외부감각으로 구분하여 내부감각에 의해 인식된 세계를 정신 또는 인간 세계라고 보았고 외부감각에 의해 인식된 세계를 자연세계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