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브랜드 관련 레포트를 쓰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및 특징
(1) 켈러(Keller)식 분류
(2) 장소형 분류
(3) 접촉형 분류
(4) 대상형 분류

● 통합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 최근에 각광 받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1) 플레이스형 광고(Place Advertising)
① PPL
② POP
(2) 체험형 커뮤니케이션(Experiential Communication)

본문내용

브랜드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지난해 말 한국을 다녀 간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거장인 필립 코틀러 교수는 “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 구축에 달려있으며,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전략은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이다.”라고 지적하였다. 최근 세계적 불황과 더불어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상황에서 기업들은 가격 인하에 유혹이 될 수밖에 없고 계속 그러한 전략을 펼치다 보면 장기적 기업 이미지 악화라는 악순환의 고리만 형성하게 된다는 의미인데, 이러한 상황일수록 단기적 가격 인하보다는 브랜드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해외의 여러 유명 학자들이나 연구 기관들이 브랜드를 언급할 때 주로 사용하는 단어가 있다. “Infinite Asset(무한 자산)”, “Intangible Asset(무형 자산)”이 그것이다. 무형 자산은 영업권, 특허권,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등과 같이 물리적 형태가 없는 자산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브랜드에 대한 자산적 의미나 가치가 점점 부각이 되고 있다.

한편 브랜드를 무한 자산이라고 보는 것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물리적 형태로 존재하는 것은 유한(有限)의 성격을 가지게 된다. 가령 100cc 물을 담을 수 있는 컵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우리는 그 컵에 예를 들어 10cc, 50cc, 100cc의 물은 담을 수가 있다. 그러나 101cc의 물은 담을 수가 없다. 넘쳐 나게 된다. 유형의 물질로는 100cc이상의 가치를 담아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브랜드로는 가능하다. 101cc뿐만 아니라 1000cc의 가치를 가진 물을 담아 낼 수 있는 것이다. 별로 가치가 없는 물일지라도 잘 구축되어진 브랜드가 있다면 마치 날개를 단 것처럼 무한한 가치를 가질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추가적 가치가 1cc가 될지, 1000cc가 될지는 기업의 브랜드 관련 노력에 달려있다. ‘브랜드 부가 가치(Added Value by the Brand)’, ‘브랜드 효과(Brand Effects)’는 바로 이러한 브랜드의 무한한 가치 창출력을 설명해 주는 단어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경쟁의 심화에 따른 제품간 차별화의 퇴색, 기술 발전에 따른 모방의 용이성, 즉 미투(Me-too) 제품의 범람으로 ‘제품의 일상화(Commodities)’가 진전되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 자체만으로, 즉 제품 자체의 독특한 성능이나 기능 등으로 장기적 차별화 소구가 가능하였지만 제품이 일상화되면서 장기적 차별화 포인트는 결국 브랜드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전 계적으로 기업들이 향후 자사의 가장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로 저마다 브랜드를 꼽고 있다.

참고 자료

마케팅 전략 - 여운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