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이버논객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서론
<사이버 논객이란 무엇인가?>
2. 사이버 논객(cyber 論客)의 정의
3. 사이버 논객의 발생 원인
4. 사이버 논객의 구성 비율
5. 사이버 논객의 구분
6. 사이버 논객과 저널리스트의 글 비교
7. 사이버논객의 긍정적 영향
8. 사이버 논객의 부정적 영향
9. 사이버 논객의 전망
10. 결론

본문내용

우리 주위엔 언제부턴가 인쇄매체인 신문, 잡지에서보다 인터넷 상에서 여론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사람들을 많이 듣게 되었다. 김어준 씨가 대표적인 케이스로 기존의 전통적인 저널리스트들이 얘기하지 못했던 사실들에 대해 솔직한 필치와 비문법적인 문장 및 단어를 사용해서 젊은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이러한 모든 결과의 원인은 미 국방성(Pentagon)에서 창안해낸 인터넷의 시조인 알파넷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인터넷은 초기의 군사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상업적이고 오락적인 목적으로 그 진행방향을 바뀌었고 결과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뉴 미디어가 되어 버렸다. 또한 익명성을 전제로 한 인터넷 상에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은 자기 의견을 개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보고 읽음으로써 상호간의 토론과 여론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이처럼 여론형성의 창구로서뿐 아니라 새로운 여론 주도층인 ‘사이버 논객’을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사이버 논객 1세대로 불리는 딴지일보(www.ddanzi.com)의 발행인 김어준 씨, 대자보(www.jabo.co.kr)) 발행인 이창은 씨 등은 여전히 오피니언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논객'의 확산은 순전히 신기술의 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인터넷은 쌍방향의 매체문화를 주도함으로써 논객의 양산을 부추기고 한편으로는 그들을 멀티미디어시대의 스타로 만들고 있다. 각종 사회적 현상과 의제들에 관한 논객들의 분석과 비평, 주장 등은 뜨거운 찬반논쟁을 불러일으키며 적지 않은 사회적 파급효과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필명을 떨치는 비교적 알려진 논객에서부터 갖가지 ID와 논리로 무장한 사이버 논객에 이르기까지 논객을 이루는 스펙트럼이 실로 다양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