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목차

1.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2. 위험에 대한 태도

3. 확정동등치와 위험프리미엄

4. 의사결정원칙(decision principle)
4-1. 불충분이유 원칙(the principle of insufficient reason)
4-2. 맥시민 원칙(the maximin principle)
4-3. 미니맥스 후회 원칙(the minimax regret principle)
4-4. 맥시맥스 원칙(the maximax principle)
4-5. 의사결정원칙과 공리(axiom)

5. 느낀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DMUU; decision makin under uncertainty)이란 미래 상태들이 어떤 확률로 나타날지는 전혀 모르면서 선택해야 하는 의사 결정을 말한다. 물론 의사결정행렬의 내용은 잘 알려져 있다고 가정한다. 다만 확률 값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
의사결정행렬이란 의사결정자가 무엇을 택하느냐, 그리고 어떤 미래 상태가 출현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상황을 표현해주는 일종의 표 형식이다.
여기서 말하는 “불확실성”이라는 용어는 사람들이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의미와는 좀 거리가 있다. 사람들은 확률뿐만 아니라 의사결정행렬의 내용, 즉 대안, 미래상태, 결과들까지도 거의 알 수 없는 경우를 가리켜 “불확실성”이라 부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불확실성이라는 말을 앞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의사결정행렬은 주어져 있고 다만 확률을 전혀 모른다는 특수한 의미로 해석하기로 한다.
불확실성은 괴로운 것이다. 그래도 선택해야만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저 기분대로 마구 택하지 않고 그래도 합리적으로 택하려면, 주어진 의사결정행렬을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어떤 결정원칙을 미리 정하여 대응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합리적(rational)" "결정원칙(decision principle)"이라는 말을 깊이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2. 위험에 대한 태도
두 개의 선택이 있다. 선택 A는 50%의 확률로 20원을 지불하고 나머지 50%의 확률로 10원을 지불하는 복권이고, 선택 B는 15원을 확실히 지불한다고 하자. 두 선택의 기댓값은 모두 15원으로 차이가 없으나, 전자는 불확실성(uncertainty) 혹은 위험성 (risk)를 내포하고 있는 반면 후자는 위험성이 전혀 없다. 위험 회피(risk averse)란 수학적 기대치가 같은 한 위험성이 작은 선택을 더 선호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위험 중립(risk neutral)이란 불확실성 혹은 위험성의 유무 여부에 상관없이 기댓값의 대소만을 중요시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끝으로 위험 애호(risk loving)란 위험성이 있는 선택을 그 선택의 기대치를 확실히 주는 것보다 더 선호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복권의 예에서 위험 회피적 의사결정자는 선택 B를 A보다 더 선호하고 위험 애호자는 반대로 선택 A를 더 선호한다.

참고 자료

강맹규. (1990).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이론」
이종원. (2003). 「경제경영통계학」
김영세. (2000). 「게임이론 : 전략과 정보의 경제학」
심경섭. (2002). 「경제학원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