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 파리대왕 현대정치적 분석

저작시기 2004.04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파리대왕의 현대 정치적 분석

목차

1. 들어가는말
2. About 파리대왕
3. 파리대왕에서 찾아낸 정치의 개념
4. 맺는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말

우리는 너무나 쉽게 그리고 편하게 정치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그만큼 정치가 우리의 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정치를 논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정치’라는 것이 존재하기위한 전제조건들을 먼저 생각해보아야 한다. 정치활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행위의 주체인 인간이 필요하다. 동물이나 식물 사이에서 정치행위가 일어나지 않음은 자명하다. 그리고 정치의 행위자인 인간들이 모여 사는 공동체, 즉, 사회가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치행위를 통해서 해결해야할 사회문제들이 필요하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인간들이 모여 있는 공동체에서 만약 아무런 문제들—질서유지나 잉여의 재분배와 치안유지 같은 가치를 둘러싼 문제들은 물론이고 사소한 갈등까지 포함하여—도 발생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정치는 불필요해질 것이다. 따라서 정치는 인간들이 공동체를 이루고 정착생활을 하면서 공동체내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탄생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치의 전제조건들과 탄생의 과정까지 우리가 알고 있다면, 우리가 직접 정치의 탄생의 과정을 만들어보거나 경험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사람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많은 예술작품들 속에서 그들의 실험을 해나갔다. 사회와 고립된 급박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질서를 유지하고 생존을 위하여 협동하는가를 보여주는 많은 재난영화나 무인도 표류영화들이 바로 그것들이다. 이제부터 언급할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도 이 범주에 들어가는 영화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