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헌정보학] 동양과 서양의 학문분류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언

2. 자료분류와 학문분류

3. 동양에서의 학문분류

4. 서양에서의 학문분류
4.1 Aristoteles 학파의 분류법
4.2 Francis Bacon의 분류법
4.3 Wundt의 분류법
4.4 Winderband의 분류법

5. 결언

본문내용

2. 자료분류와 학문분류

학문이란 지식의 조직체를 뜻하는 말로서, 개개의 지식이 필연적인 연관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실험에 의하여 주어진 단편적인 지식은 학문이라고 불리 우지 않지만, 그것은 학문이 형성되는데 필요한 소재가 되는 것으로써, 이러한 각각의 지식을 체계화한 것이 학문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학문을 분류하는데 있어서는 자료의 분류와는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즉 자료의 분류는 학문의 분류에 근거를 두지만,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자료의 주제와 함께 표현형식, 목적 및 장서량을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료분류와 학문분류의 중요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류의 정의에 있어서 학문분류는 학문 자체를 구분, 배열하는 것인 반면, 자료분류는 학문의 결과로써 표현된 기록자료를 서가 상에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이다.
둘째, 분류의 대상에 있어서 학문의 분류는 학문의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개념, 사상만을 분석 또는 종합 배열을 하지만, 자료분류는 학문의 내용이 기록된 자료를 대상으로 한다.
셋째, 분류의 기준에 있어서 학문분류는 분류대상이 되는 학문의 논리적 성질 혹은 특성을 분류의 기준으로 하는 반면, 자료의 분류는 자료의 주제나 표현형식에 의존한다.
넷째, 분류의 목적에 있어서 학문분류는 분류한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이지만, 자료분류는 분류한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자료이용의 효율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섯째, 구분지에 있어서 학문분류는 학문의 대상, 방법, 목적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자료분류는 물질적인 제약 때문에 단 한곳에만 분류할 수 있다.
여섯째, 학문분류는 사상만 배열하기 때문에 추상적인 반면, 자료분류는 구체적이며 실용적이다.

참고 자료

정필모. 문헌분류론. 서울:구미 무역 출판부, 1991.
최달현 등. 정보자료의 분류. 서울:한국도서관협회, 1998.
김명옥. 자료분류법. 서울: 구미 무역 출판부, 1986.
최정태 등. 문헌분류의 이론과 실제. 부산: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8.
이흥용. (객관적)분류론:KDC 4판 수록 요점정리 및 해설. 서울:도서출판 훈민, 1997.
이천효.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분류 분석. 국회도서관보, 제 27권, 4호(1990), pp.54-6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