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철학] 윤리와 철학이 우리 삶에 왜 필요한가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윤리와 철학이 우리 삶에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 에세이 형식으로 주관적인 생각을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윤리와 철학! 학문적으로 들어가면 둘은 분명한 차이점을 가질 것이다. 그러나 ‘윤리와 철학이 우리 삶에 왜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있어서 윤리와 철학은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은 개인적인 생각을 물어보는 것이지 학문적인 내용을 묻는 것은 아닐 것이다. 모든 학문의 시작은 ‘철학’이다. 또한 모든 학문의 끝 역시 철학이라고도 한다. 그렇다면 철학 또는 윤리라는 것은 왜 시작이자 끝이 되는 것일까?

보통 윤리, 철학을 논할 때 사람들은 ‘마땅히 해야할 것’, ‘추구해야 하는 것’ 정도로 생각할 뿐 효율, 능률과 연관시키지는 못하는 것 같다. 나도 행정학이라는 학문을 배우기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다. 윤리, 철학이라는 것은 따분하고, 책상에 앉아서 혼자 머리를 쥐어뜯으며 밥을 축내는 자들이 연구하며, 사람들을 강제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행정학을 4년 동안 공부하면서 윤리, 철학이 결코 규범적, 형이상학적으로 치우쳐 있지만은 않다는 것을 어렴풋이 깨달을 수 있었다. 윤리, 철학은 효율과 능률을 가져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내 개인적인 생각에, 철학, 윤리라는 것은 우리의 인생에서 일종의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 시작과 끝, 그것은 방향이고, 방향은 나침반이 가리킨다. Adam Smith의 『국부론』의 함의와 같이, 푸줏간 주인의 사익을 추구하는 개인적 욕심이 결국 우리의 식탁을 풍요롭게 하는 것처럼 개개의 사람들이 각자의 욕구와 욕심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면 결국 그러한 사익들이 공익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