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말론] 박형룡박사『내세론』

저작시기 2001.11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종말론 시간에 쓴 박형룡 박사의 '내세론' 리딩 리포트 입니다.

목차

제 3 장 죽은자의 부활
제 1 절 중요성과 역사
제 2 절 부활의 증명과 이의
제 3 절 부활의 성질
제 4 절 부활의 시기

제 4 장 최종 심판
제 1 절 중요성과 역사
제 2 절 증명과 성질
제 3 절 심판주와 심판의 대상
제 4 절 심판의 시기와 수와 처소
제 5 절 심판의 준칙, 근거, 과정

제 5 장 최후 상태
제 1 절 악인의 최후 상태
제 2 절 의인의 최후 상태

결 론: 개혁주의적 평가

본문내용

제 3 장 죽은자의 부활

제 1 절 중요성과 역사
그리스도의 부활은 신자들의 부활을 증명하며 그리스도를 부활시킨 하나님의 영의 내주는 신자들의 부활을 약속함이라 하였다. 부활 교리가 내세론에 가지는 지위는 특별히 중요하다. 부활은 만물의 유기적 재창조를 수행함에 진원지점이다. 영혼만이 아니라, 신체까지 부활하여 영생한다는 것은 가장 완성된 영생관이다. 바울은 항상 그리스도의 부활을 우리의 부활과 연락하여 말하였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신자들의 부활을 증명하며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하나님의 영의 내주는 신자들의 부활을 약속함이라 하였다.
인생의 심정에게 부활의 교리보다 더 귀중한 교리는 많지 않다. 이 교리는 신체와 영혼의 계속적 존재의 기쁨을 가져온다. 이것은 영생의 교리를 지원하는데 생명을 사랑하는 자 치고서는 다 생명의 영속을 열망한다. 부활의 교리는 위안과 격려의 사역을 크게 수행한다. 이 교리의 행하는 사역은 너무 좋아서 교리 자체가 참되지 않을 수 없다. 신도들은 주를 위한 봉사와 수난의 생활에서도 부활의 소망으로 위안과 격려를 받는다.
역사상의 부활 교리는 그리스도와 사도 당시에 부활에 대한 상이가 있었다. 바리새 교인은 부활을 믿었으나 사두개 교인은 이것을 믿지 아니하였다. 초대교회에 있어서 현재 신체와 부활체의 동일성을 오리게네와 어떤 초대 교부들은 부정하였고 어거스틴, 예롬, 기타 많은 교부들은 긍정하였다. 중세기에는 부활체에 대한 많은 사색을 하였고 종교개혁 이후에는 부활체와 현재 신체의 동일성에 동의하였고 근대 자유주의는 부활을 부정하거나 혹은 인격 및 그 능력의 사후존속을 비유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이 교리는 신체와 영혼의 계속적 존재의 기쁨을 가져온다. 이것은 영생의 교리를 지원 하는데, 생명을 사랑하는 자 치고서는 다 생명의 영속을 열망한다. 부활의 교리는 위안과 격려의 사역을 크게 수행한다. 이 교리의 행하는 사역은 너무 좋아서 교리 자체가 참여되지 않을 수 없다. 신도들은 주를 위한 봉사와 수난의 생활에서도 부활의 소망으로 위안과 격려를 받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