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똘레랑스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홍세화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를 읽고 쓴 똘레랑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편집까지 완벽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 시대, 한 나라의 사람들에겐 하나의 마음 가짐이 있다. 그것을 흔히 그 시대, 그 국민의 ‘의식 구조’,‘정신풍토’ 라고 하고 , 때로는 국민 정신, 시대 정신, 민족성, 국민성 이라고도 부른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떤 국민은 검약성, 근면성이 있고, 어떤 민족은 협동심, 단결심이 강하며, 또 어떤 나라 사람들은 폐쇄적, 배타적이라고 말한다.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에서 홍세화 님이 한국사회를 ‘정’의 사회라고 하고, 프랑스 사회를 ‘똘레랑스’가 흐르는 사회라 지칭한 것도 이러한 의식 구조, 정신 풍토에 관한 거라 할 수 있다. 이런 한 시대, 한 나라의 의식구조 또는 정신 풍토는 그 나라의 지리적인 자연풍토가 식물상, 동물상을 크게 결정 하듯이, 그 나라의 나아갈 기운에, 그 나라 사람들 개개인의 삶의 향방에 크게 영향을 준다. 즉, 한시대, 한 나라의 마음새가 누구 또는 무엇에 의해서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변화느냐 하는 문제의 중요성은 두말 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하겠다.
“한사람, 한나라의 마음새를 형성하는 모든 과정이 바로 넓은 뜻의 ‘교육’이다.” 어디에서나 어떤 사람이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고 그 변화를 유도할 때, 그는 ‘교육’을 하는 것이고, 그렇게 사람들을 교육하려는 사람들, 교육 세력은 많다. 대표적으로 한 사회에는 ‘가정의 부모, 학교의 교사, 각종 매스미디어, 각계 각층의 지도자’ 가 막중한 교육 세력이다. 나는 의식을 형성하는 이 교육 세력 중에서 ‘학교의 교사’를 꼽아, 의식을 바로잡음 (의식개혁) 에 있어서 ‘똘레랑스’와 관련을 맺고자 한다.

참고 자료

홍세화-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