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속 (굿, 제의, 무속문화)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파워포인트 요약 화면이 첨부되어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제의적 성격
(2) 제의에서 연희로의 변화
(3) 굿놀이의 연희 방식
(4) 굿놀이의 내용
(5) 무당굿 놀이의 특성
(6) 무속 문화의 예술적 재현
(7) 정리

본문내용

(1) 제의적 성격

무속의 제의는 무당이 중간 매개체로서 신과 접촉하여 굿을 신청한 사람의 소망을 비는 것이다. 그리고 굿은 가무가 수반되는 큰규모의 제의로서 신과 인간의 상봉이며 대화를 의미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런 굿을 통하여 인간의 궁극적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이런 제의적 성격의 굿은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유식동제에서 보다는 무식당굿이나 별신굿에서 고대제의의 모습을 보다 잘 찾아 볼 수 있다. 당굿은 마을의 생활 공동체를 단위로 하는 동신제로 마을의 수호와 풍요를 기원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아마 이런 목적을 가짐을 하여 특히 이런 굿에서 제의적 성격을 더 잘 발견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당굿에서 농업을 주로하는 내륙에서는 액을 제거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도당굿, 서낭굿, 부군당굿, 별신굿 등이 있고, 어업을 주로하는 해안에서는 액을 제거하고 풍어를 기원하는 풍어제, 용신굿,연신굿, 서낭풀이 등이 있다.
굿을 통하여 해결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무병장수하며, 재물이 많아 편안하게 살 수 있으며 액운을 물리치고 집단이 평안하고 안녕하며, 생업의 번성과 다산을 기원하고 바랬다. 그리고 죽어서도 영혼이 내세의 좋은 곳에서 영생하길 바란다거나, 신성한 것의 영속성을 보장받기 원하는 기원도 있었다. 이것은 흔히 종교체험으로 묘사되는 신화(신이 무당과 하나가 되는 것)에 의하여 신성의 구체적 표현이 굿을 통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이런 굿을 통하여 신성성의 영속을 기원했던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