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하버마스: 합리성과 의사소통

저작시기 2004.04 |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썼습니당~

목차

1. 이데올로기 비판
2. 이성의 합리성과 재해석
3. 의사소통행위

본문내용

1) 이데올로기 비판

하버마스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급격히 변화된 서구문명사회의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던 철학자이다. 하버마스는 마르크스의 철학에 기초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노선에서 출발하여 정치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언어철학의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철학자이다.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의 변증법적 비판이론을 수용하면서 이 위에서 자신의 독자적인 해석학적 사회이론을 가미시킴으로써 현대의 사회현상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전개하고 있다.
하버마스는 1926년 독일의 뒤셀도르프에서 태어났다. 그는 취리히 대학, 괴팅겐 대학, 본 대학에서 철학, 역사, 문학, 경제학을 공부하였으며 쉘링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런 후에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 의해서 설립된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에서 연구하게 된다. 그러나 하버마스는 「공공성의 구조변화」 라는 제목의 교수자격 논문이 아도르노에게서 거부되는 불향한 경험을 갖게 된다. 1961년에서 1971년까지 철학과 사회학 교수로 하이델베르그 대학과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활동하였다. 1983년부터는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활동하다 은퇴하게 된다. 하버마스의 주요저서 로는 「공공성의 구조변화」, 「이론과 실천」, 「인식과 관심」, 「의사소통 행위이론」 등이 있다.
하버마스의 사상은 루카치의 「역사와 계급의식」 과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 의해서 쓰여진 「계몽의 변증법」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 하버마스는 이들 책을 통해서 마르크스적인 입장에서 전개된 비판이론에 관심을 갖게 되며 이 위에서 전통적인 사회이론을 비판하면서 독자적인 사회이론을 구축하고 있다.

참고 자료

현대철학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