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낭만주의 시대 장르별 총정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사 낭만주의(19세기) 총정리 입니다..낭만시대 개괄, 장르별(오페라 교향곡 협주곡등)발전과 인상주의 민족주의, 후기낭만등 자세하게 서술형으로 풀어썼습니다..

목차

◇ 낭만시대
◇ 후기낭만
◇ 인상주의
◇ 낭만시대 오페라
◇ 낭만시대 협주곡
◇ 낭만 교향곡
◇ 교향시
◇ 민족주의 교향곡
◇ 민족주의
◇ 인상주의

본문내용

◇ 낭만시대

낭만이라는 용어는 프랑스의 Le Roman에서 유래되었는데 19세기는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으로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시키게 되었다. 18세기가 형식과 감정이 균형을 이루는 시기라고 한다면 19세기는 감정이 형식을 넘어서는 시기, 즉 형식 · 이성보다 감정을 더 중시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기의 주관적 음악을 위해 형식을 찾았기 때문에 형식이 자유로웠고, 자유로운 감정표현에 주력하여 예술가곡, 성격소곡등의 소규모 형식이 선호되었다. 또한 문학적인 내용을 배경으로 하여 표제음악이 추구되었고 무한한 소재가 음악자료가 되었다.
고전주의는 질서와 균형등을 이념으로 했지만 낭만주의는 자유 · 열정등의 가질 수 없는 비현실적인 것들을 추구했기 때문에 그것들을 동경하고 갈망하는 마음을 나타내가 위하여 불협화음 · 비화성음 · 반음계적화성등이 많이 사용되었고, 리트 · 오페라 · 교향곡 · 교향시 · 성격소곡등 다양한 형식의 음악이 만들어 졌다. 또한 살롱 문화와 피아노 악기의 발달로 리트, 피아노곡들이 연주되어 리스트 · 파가니니같은 비르투오조(전문연주자)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표제음악이 추구되었지만 절대음악도 같이 발전하여 공존 · 대립하고 있었으며 음악미학이 헤겔 · 쇼펜하우어등의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