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마케팅]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이클포터의 경쟁론을 토대로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탐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운영효율성은 전략이 아니다
2.운영효율성 :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3.전략은 독특한 기업활동에 달려있다
4.전략적 포지션의 기원
5.지속 가능한 포지셔닝은 상쇄관계를 필요로 한다
6.적합성은 경쟁우위와 지속성을 촉진한다
7.적합성의 유형들
8.적합성과 지속성
9.전략의 재발견
선택의 오류
성장의 함정
수익성이 수반된 성장
리더쉽의 역할

본문내용

20여년 동안 경영자들은 새로운 법칙으로 경쟁하는 법을 배웠다. 기업이 경쟁적인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유연해야 하고, 1등 기업이 되려면 끊임없이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 또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과감하게 아웃소싱을 해야 하고 경쟁자보다 앞서가기 위해 핵심역량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 등을 배웠다.
한때 전략의 핵심이었던 포지셔닝은 오늘날 역동적인 시장 상황과 변화무쌍한 기술발전을 따라잡기에는 지나치게 안이하다는 점에서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경쟁원리에 의하면 경쟁자들은 어떠한 시장 포지션도 바로 모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우위는 기껏해야 잠시 유지되는 데 그친다는 것이다.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은 경영상 반드시 필요하지만 전략이 될 수는 없다. 이 둘을 혼동함으로써 경영자들은 부지불식간에 경쟁의 장으로 수렴시키는 것이 경쟁이라고 여기는 사고방식을 갖게 되었다. 경영자들은 운영 효율성과 전략을 분명하게 구별해야 한다. 이 둘이 모두 필수적인 것은 틀림없으나 각각 지향하는 명제는 서로 다르다. 전략적 명제는 기업의 포지션을 강화, 확장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기준과 지속성도 필요로 하는데 산만함과 절충주의가 전략적 명제의 적이다.
전략을 끊임없이 개발하려면 경쟁을 정적으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기업은 지속적으로 자사의 운영 효율성을 개선시켜야 하고, 등생산성곡선을 이동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활동들간의 적합성을 강화하면서 자사의 특이성을 확장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전략은 조직의 지속적인 개선이 좀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가운데 영속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