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 (예비) 끓는점 오름법에 의한 분자량 측정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요약
(2) 목적
(3) 이론
(4) 실험 장치 및 시약
(5) 실험 방법
(6) 고찰

본문내용

(1) 요약
Vapor pressure is one of most important property that material exist in liquid condition. When a pure liquid be in vacuum bulb, molecules go from liquid condition to vapor condition until reach established vapor pressure. When pressure reach equilibrium, that is vapor pressure of the liquid. boiling point change from external pressure is appear equally to vapor pressure change. We can measure molecular weight as used boiling point elevation constant(Kb) depending on solvent.

(2) 목적
끓는 점 오름의 원리에 대한 기본 지식의 습득과 이 원리에 의하여 비휘발성 용질의 분자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3) 이론
액체가 끓기 시작하는 온도를 비등점이라고도 한다. 액체 표면으로부터 증발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액체 내부로부터 기화가 일어나 기포가 올라가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한다. 끓는점은 액체의 증기압이 외부의 압력과 같아지는 온도이므로 외부의 압력에 따라 변화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외부의 압력이 커질수록 끓는점은 높아지지만 보통 1 기압 하에서 끓는 온도를 그 액체의 끓는점이라고 한다.
끓는점은 b.p. 또는 bp로 간단히 나타낸다. 순수한 물질은 고유의 끓는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끓는점을 측정하면 물질의 순도를 판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물질이 녹아 있는 용액은 순수한 액체보다 끓는점이 높다.
끓는 점 오름이란, 비휘발성 용질(溶質)을 녹인 용매의 끓는점이 순수한 용매의 끓는점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비등점상승이라고도 한다. 묽은용액에서는 끓는점오름도가 용질의 종류에 관계없이 용질의 몰수(mol)에 비례하므로, 어는점내림[氷點降下] 때와 마찬가지로 용질의 분자량 측정에 이용된다. 이러한 측정법을 끓는점 오름법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