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장미의 이름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장미의이름독후감입니다 정리 잘되어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중세에 있어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
(1)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성능력 내지는 합리성에 대해서 어떻게 파악했는가?
(2) 인간이 지니고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 내지는 욕구(사랑, 웃음.. 등)에 대해 서 어떻게 파악했는가?
2. 중세적 세계관에 있어서 지식의 의미
3. 중세에 있어서 성직자와 일반 국민들 간의 관계
4. 중세에 있어서의 교육, 특히 스승과 제자의 관계
5. 인상 깊었던 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장미의 이름’이라는 영화를 보기 전엔 중세라는 시기에 대해서 나는‘암흑시대, 봉건제, 장원제, 인간보다는 신이 지배한 시대...’ 처럼 흔히들 알고 있는 중세의 단편적인 것들만을 알고 있었다. 중세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서인지 처음 ‘장미의 이름’을 봤을 때 무척 어렵게 느껴졌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 배운 중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후 다시 영화를 비디오를 빌려서 보고, 장미의 이름 책을 읽어 보고 나서야 나서야 비로써 약간이나마 영화에 나타난 배경 등 전반적인 중세에 대하여 느낄 수 있었다.
전 유럽에 걸쳐 종교 재판과 마녀 사냥이 행해지던 1327년, 두 개의 그림자가 북이탈리아에 위치한 베네딕트 수도원을 향해 부지런히 걸음을 옮기고 있다. 그림자의 정체는 윌리엄 수도사와 그의 견습수도사인 에소. 저녁 무렵, 거대한 팔각형 탑이 음울하게 모습을 드러내는 수도원을 도착했을 때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원인 불명의 죽음이었고, 그 후로도 제2, 제3의 죽음이 뒤따른다. 이러한 죽음의 원인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제 2권, 인간의 웃음에 관한 책이었다. 웃음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던 베네딕트파의 호르헤의 음모로 인해 수도사들이 독약이 묻은 책을 읽고 하나둘씩 자신들도 모르게 죽어간 것이다. 호르헤는 이 책이 남는 것을 원치 않았기에 결국 자신이 그 책을 찢어 먹고 동시에 도서관을 불바다로 만든다.
이 영화는 이탈리아의 한 수도원을 배경으로 한 살인사건을 통해 중세 당시의 모습을 알 수 있게 하는 영화였다.

참고 자료

장미의이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