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인류학] 문화다원주의와 개고기 논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개고기 논쟁과 관련하여 문화 다원주의적 입장에서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개고기 식문화를 비판하는 자들에 대한 비판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결론부분에는 개고기 식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까지 제시해 보았습니다. 문화 다원주의와 관련하여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설정에 관하여
2. 문화 다원주의의 의미
3. 문화다원주의의 관점에서 개고기 논쟁의 의미

Ⅱ. 본 론
1. 개고기 식문화 비판의 시작과 그 논거
2.개고기 식문화를 비판하는 자들에 대한 비판
(1) 과연 그들은 야만이라는 단어를 논할 자격이 있는가?
(2) 개고기 식문화를 비판하는 자들의 우리나라에 대한 그릇된 시각에 대해서
① 일반 음식문화의 경우
② 개고기 식문화의 경우
(3) 개고기 식문화를 비판하는 자들의 형평성과 일관성에 대하여
3. 문화 다원주의 시각에서 본 개고기 식문화
(1) 우리나라의 전통적 식문화인 개고기 식문화
(2) 과거 세계인들의 개에 대한 인식
(3) 개의 먹을 수 있는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4. 왜 유독 우리나라만 개고기 논쟁에 휩싸이게 되었는가?
(내부의 문제에 대해서)
(1) 간섭을 스스로 자처한 꼴이된 우리나라
(2) 우리나라의 개고기 관련 소동의 두 가지 논점
① 왜, 늘, 유독 한국만이 문제가 되는가에 관하여
② 언론의 왜곡 보도 혹은 양비론 적인 태도문제

Ⅲ. 결 론(나아가야 할 길)

Ⅳ. 레포트를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 설정에 관하여
난 개를 무척 귀여워 한다. 또한 나는 개고기를 입에 대본 적도 없고 앞으로 먹고 싶은 생각은 없으나 기본적으로는 개고기 식문화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개고기 논쟁에 대한 주제를 준비하게 된 이유는 개고기 식문화를 인정하지 못하는 자들에 대해 일침을 가하고 싶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동안 개고기에 관한 여러 자료들을 준비하며,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개고기를 즐겨 먹고 있는 현시점에서 개고기에 대한 논쟁은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뜨겁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개고기에 대한 논쟁은 그 가치조차 느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쩌다가 우리가 전통적으로 먹어온 개고기를 갑자기 어느 시점부터 먹어야 되는지, 먹지 말아야 되는지의 이상한 논쟁까지 치닫게 되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어서 이번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생각건데 이것은 서구우월주의에 젖어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에서 그 근본적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개될 논의는 개고기 식문화에 대해 비판하는 자들의 시각을 고찰하고 한편 개고기 식문화를 대한 비판하는 이들을 문화 다원주의적 시각에서 고찰 및 비판할 것이며, 이러한 논쟁이 왜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도 고찰 해 볼 예정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개고기 식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함으로써 레포트를 마칠 것이다.

참고 자료

주 참고 서적으로는 교수님께서 지정하신 최협 교수의 「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이였고 부수적 참고자료로서 주강현 저서의 「개고기와 문화제국주의」와 임종식 저서의 「개고기를 먹든 말든」을 활용하였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