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사회] 사회과 교육의 이해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사회과 교육의 이해를 읽고 각 전통별 요약과 제 생각을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① 시민성 전달로서의..
② 사회과학으로서의..
③ 반성적 탐구로서의..

3. 결론-나의 생각
① 내가 되고 싶은 사회과 교사
② 내가 선택한 사회과 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서론>

교육을 중요시하지 않는 나라는 세계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르치고 지식을 주는 행위로 정의된다.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 초, 중, 고등학교에서 좀 더 고차원적인 내용이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은 수학, 과학 등의 이공계 지식, 음악, 미술, 체육 같은 예체능계 지식, 그리고 국어, 외국어, 사회과 과목들이 포함된 인문 지식 등이다. 여기서 다른 과목들이 단순히 지식으로서의 기능밖에 못하는 반면 사회과 과목은 우리 삶 전체에 걸쳐 영향을 끼친다. 사회과 과목은 ‘사회’라는 공간에 뛰어들기 전에 미리 사회의 모습을 탐구하여 복잡한 사회를 미리 경험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 과목을 공부한다는 것은 다양한 가치관과 사람들이 공존하는 사회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혀 그것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사회’는 워낙 다양하고 복잡한 일들이 담고 있고, 예측할 수 없는 존재이다. ‘사회’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없으면 많은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기능을 지닌 사회과 과목을 만들어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이렇게 복잡한 사회과 교육을 정의 내리기 힘들지만, 굳이 내리자면 사회과 교육의 단일 정체성에 접근하여 통합적인 정의를 내릴 수밖에 없다. 즉, 사회과교육을 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을 통합하는 분야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이렇게 정의한다하더라도 ‘통합’이라는 단어의 해석에 따라 무엇을 중점으로 가르쳐야 하는가가 달라진다.
사회과에서는 무엇을 중점으로 가르쳐야 하는가. 한 개인이 사는 사회에서 일반화된 문화와 가치들은 무엇이며 그 가치들은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쳐야 하는가? 분별력 있고 사회과학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가르쳐야 하는가? 아니면, 합리적이고 능숙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르쳐야 하는가? 이 세 가지 물음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으로 다시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는 과거 많은 교육자들이 고민하고 생각했던 의문들이다. 세 가지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과연 어떤 것이 사회과 교육의 참 모습이 되어야 하는가? 지금까지 논의되어 왔던 세 가지 전통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과가 나아갈 방향을 정해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