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나리오 분석문] 재난영화분석 - 리베라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재난의 개념
2.재난영화
3.재난영화의 유형
4.타 장르와의 결합
5.헐리우드의 재난영화
6.우리나라의 재난영화
7.공식과 도상
8.캐릭터
9.갈등
10.복선
11.결론

본문내용

1. 재난의 개념
재난 이란 ‘뜻밖에 벌어지는 불행한 일’을 뜻하는 말이다. 즉, 어떠한 형태든지 예기치 못한 상태에서 인간의 안정된 생활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러한 재난에는 지진, 화산 폭발, 홍수, 해일, 폭설 등 인간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자연 재해가 있고, 화재, 건물 붕괴, 가스 폭발 등 인간의 과실로 야기된 인재, 혜성이나 운석의 충돌로 인한 전 지구적 멸망과 우주적인 규모의 재해 등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이러한 재난은 영화의 소재로 많이 등장하였다.

2. 재난 영화
1970년도 헐리우드에서 재난이 영화의 소재로 처음 반영되었을 때, 서브 플롯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점차 재난 자체가 영화의 주체가 되는 작품들이 많이 만들어 지기 시작하면서 재난은 블록버스터의 주요한 소재가 되었고, 흥행이 보장되는 장르로써 입지를 굳혀나갔다. 기성 관객들이 기억하는 대표적인 재난 영화는 1970~1990년대에 헐리우드에서 집중적으로 제작된 것들이 많다.
최근에는 인간의 그릇된 욕망에 의해 발생되는 재난을 소재로 한 영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영화들은 대부분, 산업이 고도화 될수록 자연을 정복하려는 야욕을 드러내면서, 더욱 오만해지는 인간 문명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재난의 소재가 영화 속에 표현됨에 있어, 편리한 생활을 위해 개발된 현대 과학기술의 산물들은 인간에게 위협을 가하는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