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사학] 현대사회와 수사학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수사학과 현대사회와의 관련성및 필요성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구하기 힘든 내용들이 많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목차

1.민주주의와 수사학
2.민주주의 정치의 수사학적 특성
3.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수사학의 필요성

본문내용

민주주의와 수사학
수사학은 민주주의와 관련이 깊다. 수사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고 체계화되었던 시기가 그리스 시대(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들이 활동하는 시기)이며, 이때는 민주주의가 활발히 펼쳐지던 때이다. 당시 재판 제도는 판사보다는 배심원들의 의견이 중요했는데, 적게는 200명 많게는 5,000여 명에 이르는 배심원들을 설득하고 감동시키는 기술로써 수사학이 활발히 연구되었던 것이다. 수사학의 어원은 '웅변'을 뜻하는 rhetoric이라는 그리스어이다. 따라서 수사학은 '웅변을 잘하는 기술 혹은 남을 잘 설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를 일컬어 '궤변론자'라고 공격했는데, 소피스트들이 수사학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는데 대한 문제제기였다.
민주주의 정치의 수사학적 특성
민주주의는 기본적으로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들이 참여하여 정치결정을 내리는 시민자치(市民自治, self-government)의 정치양식이다. 토론은 기본적으로 참여자들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진리나 정당성을 찾아내는 공동의 추론양식이다. 두 양식이 모두 자유와 평등한 의사교환을 전제하고, 의사교환의 최종결과에 규범적인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민주주의에서는 시민들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참여하여 어떤 의제에 서로 합의(合意, agreement)함으로써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시민들이 합의한 대로 정치를 운영해야 하는 것이 시민자치의 정치양식이다. 이러한 합의의 정치양식은 본질적으로 감정양식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합의는 본래 감정기제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