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론] 미국은 제국인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5.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제국주의의, 패권, 내셔널리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브레진스키와 찰머스 존슨, 그들 각각이 말하는 제국주의와 그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21C 초국가적 이슈들 (transnational issues)이 새로운 인류공동의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세계화의 패러다임 내에서는 각 국가들이 자국의 이익만 추구할 경우 공멸의 길로 빠져들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환경 파괴의 가속화를 방치하거나 대량 살상무기의 관리에 실패할 경우가 그것이다. 이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 손에 의지할 수 없고, 우리의 선택과 결정에 달린 문제로 소위 글로벌 거버넌스(global governance)문제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2001. 9.11 이후 국제체제의 구조는 변화하지 않았으나 패권국인 미국의 군사-외교 전략 및 대외전략 변화에서 비롯되어 주요 국가간 관계를 변화시키고 영향을 주었고 있다. 특히 현 세계에서 미국이 설정한 국제질서가 그대로 현실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21세기 문명의 표준설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미국의 국가전략은 세계질서의 모든 행위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맥락에서 미국의 새로운 대외전략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미국은 과연 제국인가? 나는 우선 이 저자들의 글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제국주의, 패권, 내셔널리즘, 군국주의, 911이후 미국의 대외전략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아가 이 두권의 책을 통해서 즉 브레진스키의 제국의 선택과 찰머스 존슨의 제국의 슬픔을 통해서 그들 각자가 생각하는 미국의 제국주의와 미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II. 본론
1. 제국주의의, 패권, 내셔널리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1-1) 帝國主義(imperialism)란 : 다른 나라를 정복, 지배하려는 일체의 침략주의적 경향으로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 사회, 문화, 군사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는 국가나 민족의 침략주의적 경향을 의미하며, 좁은 뜻으로는 V.I.레닌의 개념으로 19세기 말부터 시작되는 자본주의의 최후 단계를 의미한다. 어원이 된 임페리움(imperium)은 로마공화정시대에 명령과 권력, 특히 법에 의한 명령을 뜻하지만 카르타고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지중해의 패권을 장악한 이후에는 로마에 의한 타민족 지배라는 뜻을 지니게 되었다. 또한 제국주의가 사회적의미로 사용된 것은 영국의 총리 B. 디즈레일리가 77년 러시아가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려고 하자 이에 대해 무력행사도 불사한다는 대외강경책을 구사하여 소위 징고이즘(jingoism)이 생겨나게 하였는데 이때부터 제국주의는 열광적인 主戰論, 혹은 배타적 대외강경책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엠파스 백과사전, 주요 국제문제 분석(외교안보 연구원, 2002.10)
http://redarrow.com.ne.kr/alternative/txt01.htm
찰머스 존슨의 제국의 슬픔
Z 브레진스키의 제국의 선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