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가정복지]건강가정사업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강가정사업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구도와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틀로 하여 다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좋은 아버지의 개념
2) 좋은 아버지 되기의 저해요인

3. 프로그램 목표 및 구성

4. 결론 및 제언

과제를 하고나서..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일 때문에 가정의 주도권을 아내와 자식에게 빼앗겼다는 아버지들의 위기감은 이미 현실로 다가와 있다. 가정상담소에 따르면, 예전에는 갱년기 우울증이나 남편의 구타, 외도 등을 상담하는 여성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은 가족과의 불화와 소외감을 호소하는 남성들이 상담실의 문을 두드리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의 주장은 대부분 한결같다.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일한 죄밖에 없는 내가 도대체 무슨 잘못을 했길래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는가. 왜 이런 일이 일어나야 하는가?"
어쩌다 가족과 함께 여름휴가나 유원지 나들이를 '의무방어전'격으로 해치우는 것 외에는 가족들과 함께하고 싶어도 그럴 시간이 전혀 없다는 게 아버지들의 호소다. 가족들과 함께 하려는 아버지의 노력이 '프로 근성 없음'으로 찍히고 '돈버는 기계'로 이들의 역할을 한정 시키는 데는 자녀와 육아 문제를 당연히 여자 몫으로 돌리는 사회 분위기 탓도 클 것이다.
젊은 세대에게 어머니의 이미지는 따뜻한 모성애와 자애로움인 반면, 아버지는 무뚝뚝함, 이기적, 권위적이라는 부정적인 키워드로 인식되고 있다. 개인주의적이고 독립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신세대 자식들과 근엄하고 존경 받는 가부장 모델에 익숙한 아버지 세대 사이에는 건널 수 없는 다리가 놓여져 있는 셈이다. 여성의 교육 수준과 사회진출이 활발한 요즘 시대에 기존의 아버지상은 타도의 대상으로 전락했을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